- 아시아 기업들이 채권 달러채 발행을 서두르고 있으며, 이는 관세라는 불확실성을 대비하고 싼 값에 돈을 빌리기 위한 것임.
- POSCO 홀딩스와 한국석유공사 등 우리나라 기업들과 말레이시아, 필리핀, 홍콩 등의 주요 발행자들도 달러 채권 발행을 서두르고 있음.
- 현대차 정의선 회장이 백악관에서 현대차의 대미 투자 계획을 발표, 4년간 약 31조 원이며 이는 역사상 단일 국가 대상으로는 최대 규모임.
- 과거 세 차례 공매도 금지 사례를 보면, 금지 후 1개월 동안 시장이 흔들렸으나 3개월 이후부터는 빠르게 회복했음.
- 연간 수익률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 가장 크게 상승했고, 유럽 재정 위기 당시에는 상승폭이 크지 않았음.
- 코로나 팬데믹 쇼크 이후에는 시장이 고점을 만들었음.
● 관세 불확실성에 亞기업 달러채 발행 러시...포스코·한국석유공사도
아시아 기업들이 채권 달러채 발행을 서두르고 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라는 칼을 휘두르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관세라는 불확실성을 계속 안고 갈수는 없다. 그래서 관세가 본격화되기 전에 자금을 미리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다. 또한 금리 하락기인 지금이 싼 값에 돈을 빌릴 수 있는 타이밍이기도 하다. 미국 국채금리가 내려가면서 기업들이 발행하는 채권의 조달 금리도 낮아졌다. 지금 발행하면 자금조달 비용이 덜 든다는 것이다.
POSCO 홀딩스와 한국석유공사 등 우리나라 기업들과 말레이시아, 필리핀, 홍콩 등의 주요 발행자들도 달러 채권 발행을 서두르고 있다. 반면 같은 날 현대차는 5% 이상 급등했다. 이유는 당시 아직 보도되지 않았던 단서 그리고 그 단서를 먼저 읽은 자본 때문이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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