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관세는 '자충수'…"美 자동차 산업 침체 올 것"

입력 2025-03-27 09:53   수정 2025-03-27 11:03



미국의 외국산 자동차 관세 25%부과 조치에 대해 주요 외신들은 26일(현지시간) 자동차 산업 전반을 침체시키고 동맹국과 관계도 경색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자동차 관세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몇주 이상 지속된다면 산업 전반의 침체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진단을 소개했다.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는 자동차 부품도 관세 부과 대상이 된다면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조립·생산되는 차량의 가격은 6천달러(약 880만원)가량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나단 스모크 콕스 오토모티브 수석연구원은 "결론적으로는 생산량이 감소하고 공급량이 부족해지면서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자동차 판매업체들이 재고를 비축해 놔 소비자들이 당장 가격 상승을 직접 체감하지 않을 수는 있다.

콜로라도주에서 폭스바겐과 기아자동차를 판매하는 프레드 에믹은 "제조업체가 비관세 재고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거한다면 효과는 즉시 나타날 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관세 발효 이후 한두 달 내에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BBC는 전문가들이 이번 조치로 자동차 생산에 심각한 차질을 가져올 것이며 가격이 오르고 동맹국과의 관계를 경색시킬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또 관세 부과로 타격을 입을 주요 자동차 수출국으로 한국과 일본, 캐나다, 독일, 멕시코 등을 꼽았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로 관세 부과 분야를 늘려 무역 전쟁을 중대하게 확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조치가 유럽, 특히 미국으로 폭스바겐과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을 수출하고 있는 독일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NYT는 특히 자동차 관세가 이미 취약한 상황인 유럽의 자동차 산업을 더 압박해 무역전쟁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어 유럽연합(EU)의 보복관세 필요성이 시급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가디언은 이번 관세 발표가 전쟁 계획을 민간 메신저로 논의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진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을 주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초부터 내달 2일에 관세를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해왔지만 이날 오후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 일정을 추가해 관세를 발표했다.

한국이 자동차 관세뿐 아니라 내달 2일 발표될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스콧 베선트 재무부 장관이 최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미국에 상당한 관세를 부과하는 국가를 '지저분한 15'(Dirty 15)로 지목하고 상호관세 부과를 예고했는데 여기에 한국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베선트 장관은 '더티 15'에 어떤 국가가 포함되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달 미국무역대표부(USTR)가 관보에 게재한 미국과의 무역 불균형 국가 10여개국에 한국과 일본, 중국 등이 포함돼있다면서 한국이 '더티 15'에 포함될 가능성을 내비쳤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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