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국내 자동차 및 부품주들은 미국 관세 발표 후 이틀째 대폭 조정됨. 특히 미국 내 생산 기지가 부족한 부품 업체들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측됨. - 현재 관세 시행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는 내달 초 비상대책을 발표할 예정임. - 박성택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금일 경기 평택항과 기아 광명공장을 방문하였으며, 업계는 어려운 부품 기업들을 위해 긴
● 핵심 포인트 - 국내 자동차 및 부품주들은 미국 관세 발표 후 이틀째 대폭 조정됨. 특히 미국 내 생산 기지가 부족한 부품 업체들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측됨. - 현재 관세 시행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는 내달 초 비상대책을 발표할 예정임. - 박성택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금일 경기 평택항과 기아 광명공장을 방문하였으며, 업계는 어려운 부품 기업들을 위해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요청함. - 지난해 자동차 부품 수출액 중 대미 수출 비중은 약 36%로 매우 높아 관세 회피를 위한 현지 공장 건설이 필요하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많음. - 정부는 대응책 마련과 동시에 국내 자동차 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투자 환경 조성 방안을 모색 중임. - 현대차 측은 정부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실제로 내주 정부와 주요 기업인들이 모여 관세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논의할 예정임. - 또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4대 그룹 총수들과의 공식 회동을 추진중이며, 이를 통해 보다 적극적인 관세 대응 전략을 수립할 것으로 보임.
● 美 자동차 관세폭탄 임박...정부·현대차 ‘공동 대응’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 결정이 임박하면서 국내 자동차 및 부품주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특히 미국 내 생산 기반이 취약한 부품 업체들의 피해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는 다음달 초 자동차 산업에 대한 비상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박성택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8일 경기도 평택항과 기아자동차 광명공장을 방문해 현장 상황을 긴급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업계 관계자들은 부품 기업들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2021년 기준 한국의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약 33조 원이며, 이 중 대미 수출이 12조 원을 차지한다. 따라서 25%의 고율 관세가 부과될 경우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은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이에 정부는 관세 회피를 위한 현지 공장 건설 등 대응책 마련과 함께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 환경 조성에도 나설 계획이다. 또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최근 “기업이 관세에 영향을 주기는 힘들고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협상을 해 나가야 한다”고 말해 정부와 기업의 공동 대응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