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론 머스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부상하면서 그가 소유한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주요 대기업들이 다시 광고를 재개하고 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혹여 머스크의 눈 밖에 났다가 그의 언행에 회사가 해를 입을 수 있다는 리스크 때문이다.
주요 기업의 홍보 담당 임원들이 조금이라도 엑스에 '광고비'를 써야 할 것 같다는 압박에 시달린다고 토로한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30일(현지시간) 전했다.
일부 기업은 광고 예산을 조금씩이나마 엑스에 배정하고 있다. FT는 "엑스를 보이콧한다고 여겨져 (머스크와) 공개적 갈등을 빚는걸 피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유니레버는 작년 10월 엑스에 광고를 재개하면서 머스크와 벌이던 법적 분쟁에서 벗어났다. 올해 초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도 엑스에 다시 광고를 싣기 시작했다.
머스크가 작년 불법적 불매운동을 주도했다며 세계 광고주연맹 등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지난달 셸, 네슬레, 핀터레스트, 레고 등으로 공격대상을 늘리면서 주요 기업들이 엑스 광고에 복귀하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미디어 담당 임원이었던 루 파스칼리스 AJL 어드바이저리 최고경영자(CEO)는 "이건 (머스크가) 언론에서 하는 발언이 (엑스에 광고를 하지 않는 기업의) 주가를 떨어뜨릴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광고를 해서 생기는) 수백만 달러짜리 리스크 대신 수억 달러짜리 리스크에 직면하게 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머스크가 트럼프 행정부와 밀접한 관계인데다 과감한 비용 절감으로 엑스의 경영이 효율화하고 매출도 증가세라는 점도 변화의 배경이 되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친(親) '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성향 기업들이 엑스 광고를 대거 늘리고 있기도 하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머스크와 린다 야카리노 엑스 CEO는 엑스의 매출을 머스크에게 인수되기 전인 2022년 수준으로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고 한다.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 자료에 따르면 엑스의 올해 매출은 23억 달러(약 3조4천억원)로 전년도(18억 달러·약 2조6천억원)보다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다만 이는 연간 매출이 41억 달러(약 6조원)에 이르렀던 2022년 당시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다.
FT는 유니레버 등 주요 광고주 일부가 복귀했지만 올해 1∼2월 엑스의 미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지출한 광고비도 2022년 1분기 당시의 80% 수준에 그쳤다고 전했다.
시장분석기관 에비퀴티의 루빈 스뢰르스 CEO는 "엑스에 유입되는 광고 예산이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게 임박했다고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개인적으로는 가까운 미래의 어느 시점에 대통령이 브랜드 광고주들에게 엑스로 돌아오라고 실제로 요구한다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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