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자동차 산업 중 현대차와 기아차 주가는 지난주 거의 1년 반 사이 최저치 기록. - 관세 유예 가능성에 따른 분위기는 계속 연출되나 자동차 부품과 완성차 업체와는 주가 흐름 다를 수 있음. - 완성차 업체 주가는 일시적 상승에 시간 걸려 분할 매수 관점으로 접근 권장. - 자동차 부품의 경우 다음 달 3일 이전 발효 예정으로 급등 가능성은 낮음.
2025-04-15 10:31
반토막 난 현대차·기아..회복 열쇠는 '관세'와 '보스턴 다이내믹스'
● 핵심 포인트 - 자동차 산업 중 현대차와 기아차 주가는 지난주 거의 1년 반 사이 최저치 기록. - 관세 유예 가능성에 따른 분위기는 계속 연출되나 자동차 부품과 완성차 업체와는 주가 흐름 다를 수 있음. - 완성차 업체 주가는 일시적 상승에 시간 걸려 분할 매수 관점으로 접근 권장. - 자동차 부품의 경우 다음 달 3일 이전 발효 예정으로 급등 가능성은 낮음. - 현대차는 멕시코 공장이 크지 않아 미국 관세 영향이 크지 않으며, 메타플랜트 아메리카를 통한 진행이 있어 추후 주가 반영 가능성 있음. - 현대차의 긍정적 모멘텀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상장 시점 전까지 기대감 존재. - 3월 수출입 동향 데이터에서 하이브리드 및 내연기관차 호실적 기록. - 4월보다 3월 수출이 더 나을 것이라 장담하기 어려우나, 관세 부과 전 차량 구입 시점이 포함되어 일시적으로 3월 수출이 높을 수 있음. - 자동차 부품 관련주인 화신과 모티브링크는 현대차와의 연관점 높아 신규 접근 가능.
● 반토막 난 현대차·기아..주가 회복 열쇠는 '관세'와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난 주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는 거의 1년 반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관세 이슈가 주가에 지속적으로 반영되고 있다는 의견이다. 관세 유예 가능성에 대한 분위기는 계속되고 있지만, 자동차 부품과 완성차 업체의 주가 흐름은 다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완성차 업체의 경우,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분할 매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이다. 한편, 현대차는 멕시코 공장의 규모가 작아 미국 관세의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메타플랜트 아메리카를 통한 사업 진행이 추후 주가에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현대차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상장 시점 전까지는 긍정적인 모멘텀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