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선박, ‘입항당 100만 달러’ 부담…한국산 선박 대체 기대
美 조선 공급망 자립화 시도…韓 업계엔 단기-중기 혼재 기회
최수창 전문가는 “4월 17일 발표된 USTR 문건을 보면, 미국은 중국의 해운·물류 산업 장악 시도를 구조적으로 제어하려 하고 있다”며, “해운업계 동맹 재편, 중국산 선박 입항 시 톤당 과금 및 100만 달러 규모의 입항수수료 부과 등은 중국 조선사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의 단독 조치가 아닌, 사실상 바이든 정부 시기부터 시작된 구조 조사 결과에 따른 대응”이라며, “중국산 선박에 대한 제재는 비단 중국 선사에만 국한되지 않고, 타국 선사 보유 선박 중 중국산이라면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대한민국의 조선업체가 글로벌 LNG 운반선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LNG 초대형 운반선 분야는 사실상 우리나라만이 대응 가능한 영역”이라며, “미국만 해도 향후 8~10년간 157조 원 규모의 LNG선 발주가 예상되는 만큼, 실질적인 수주 확대 기대감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또한 최수창 전문가는 “중국산 컨테이너선·벌크선에 대한 제한 조치가 확대될 경우, 국내 조선사들이 대체 수주를 받을 가능성도 커진다”며, “실제 사례로 대한민국 500번째 LNG선 ‘오리온 스피릿호’처럼 우리 조선 산업의 경쟁력은 이미 입증됐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미국이 자국 내 조선·물류 산업의 부흥을 도모하고 있다는 점도 함께 봐야 한다”며, “이번 규제가 한국 조선업의 단기 수혜로 이어질 수 있지만, 미국 내 공급망 강화 움직임과 병행해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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