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뱅크는 고객 수가 1,400만 명을 넘어섰다고 12일 밝혔다. 2023년 말(953만명)과 비교해 1년 반 만에 약 450만 명의 신규 고객을 유치한 것이다.
올해에도 매월 25만 명 이상이 케이뱅크에 새롭게 가입하며 5개월 만에 126만 명이 증가했다.
고객 증가와 함께 자산 규모도 큰 폭으로 성장했다. 케이뱅크의 총 자산은 2023년말 21조 4,218억 원에서 올 1분기 30조 3,945억 원으로 약 42% 증가했다.
MZ세대와 중장년층의 고른 유입으로 전 세대에 걸쳐 고객 기반도 확대됐다.
2023년말 대비 20대 이하 고객 비중은 22%에서 24%로, 50대 이상은 22%에서 28%로 각각 증가했다. 30대와 40대는 각각 24%로 나타났다.
케이뱅크는 고객 수 확대의 배경으로 ▲금리 경쟁력과 편의성을 갖춘 대환대출 ▲파킹통장 ‘플러스박스’ ▲앱테크 서비스 ▲캐릭터 체크카드 등을 꼽았다.
지난해 1월 대환대출 인프라가 담보대출로 확대되면서 케이뱅크의 아파트담보대출과 전세대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작년부터 올해 5월 말까지 1만 7,000명의 고객이 아담대와 전세대출로 갈아탔으며, 이를 통해 누적 265억 원의 이자를 절감했다. 1인당 연평균 이자 절감액은 약 160만 원에 달한다.
케이뱅크의 파킹통장 상품인 '플러스박스' 잔액은 올 1분기에만 약 2조 2,000억원 증가하며 작년 말 대비 24% 이상 늘었다. 같은 기간 예금은행의 요구불예금 잔액 증가율이 7.5%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세 배가 넘는 성장세다.
특히 5,000만원 초과 금액에 대해 연 2.4%의 은행권 최고 수준 금리를 제공함에 따라, 금융자산 1억~10억 원 고객의 유입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실제 증가한 잔액의 약 60%가 5,000만원을 초과해 예치한 자금으로, 자산 여력을 갖춘 고객층의 관심이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앱테크 서비스인 ‘용돈받기’와 ‘돈나무 키우기’는 2030세대를 넘어 4050세대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용돈받기는 출시 두 달 만에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이 중 60%가 4050세대로 나타났다. 지난해 3월 출시한 돈나무 키우기는 현재까지 누적 이용 고객 수가 235만 명에 달하며, 이 중 절반 이상이 4050세대에 해당했다.
체크카드 대표 상품인 ‘ONE 체크카드’는 카드상품 전문 플랫폼 ‘카드고릴라’에서 올 1분기 인기 체크카드 1위에 선정되며 높은 선호도를 입증했다.
케이뱅크는 이번 고객 기반 확대를 바탕으로 AI 금융 혁신을 가속화하며 'AI 파워드 뱅크(AI Powered Bank)'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지난 2월 케이뱅크는 프라이빗 LLM(대규모 언어모델)을 도입해 내부 업무 효율화를 위한 AI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고, 대고객 AI 서비스 확대 등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 4월부터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해외송금 PoC ‘팍스프로젝트’에도 참여해 디지털 자산 기반의 금융 혁신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 올해 5월말까지 총 17건의 특허를 출원하며 기술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AI 기반 개인화 콘텐츠 자동 추천 ▲상담 및 민원 자동 분류 ▲얼굴 인식 기반 금융사기 예방 ▲신분증 위·변조 식별 등 실제 금융 업무에 직결되는 AI 기술을 중심으로 특허를 다수 확보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앞으로는 AI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산과 신기술을 접목한 금융 혁신을 추진하며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더욱 편리한 금융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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