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릉도의 해풍과 화산 토양에서 자란 특산채소 '부지갱이'가 명품 디저트로 재탄생했다. 울릉도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쿠키 '울릉샌드'가 출시 한 달 만에 지역 관광객들의 필수 기념품으로 자리 잡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울릉문화예술체험관 일원에서 지난 15일 개최된 제20회 울릉도 국제마라톤대회 행사장에는 이른 아침부터 '울릉샌드' 시식 부스를 찾은 참가자들로 긴 줄이 형성됐다. 대만 등 해외에서 온 마라토너들까지 현지 쿠키의 독특한 맛에 감탄하며 발길을 멈췄다.
'울릉샌드'는 울릉도의 대표 식재료인 부지갱이를 쿠키 시트에 활용하고, 오징어 먹물로 향미와 색감을 살린 샌드형 디저트다. 울릉도의 청정 자연을 디저트에 담아낸 이 제품은 신라호텔 제과ㆍ제빵 명인 출신 김필식 회장(㈜브레드필 창립자)의 손에서 탄생했다.
김 회장은 신라호텔에서 30년 이상 근무하며 한국 고급 제과문화를 이끈 인물로, 대한제과협회로부터 공식 명인 칭호를 받았다. 그는 "울릉도를 처음 방문했을 때 이 아름다운 섬을 기억에 남길만한 고품격 기념품이 없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며 "울릉의 특산물을 담은 디저트를 만들어 세계에 알리고자 결심했다"고 전했다.
울릉군도 적극 협력에 나섰다. 이날 '울릉샌드' 측은 제품 출시를 기념해 총 1,000만원 상당의 쿠키와 빵을 무상 제공하며 행사에 힘을 보탰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부지갱이와 울릉호박, 오징어 먹물로 만든 프리미엄 쿠키 덕분에 울릉도를 세계에 알릴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울릉도의 대표 특산물이자 슈퍼푸드로 떠오른 부지갱이는 고유의 향과 식감을 지닌 곰취류 식물로, 울릉의 해풍과 높은 일조량 속에서 자라 건강 식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울릉샌드'는 향후 체험형 디저트 팝업 운영, 울릉도 현지 베이커리 개장, 해외 진출 등을 목표로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으며, 김 회장은 올해 설립한 신설 법인 '시옷에프엔비'를 통해 울릉의 자연과 이야기를 담은 고급 디저트를 지속 출시할 계획이다.
지역성과 명장의 기술, 그리고 관광과 연결된 스토리텔링이 결합된 '울릉샌드'는 단순한 디저트를 넘어 울릉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대표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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