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본코리아는 본사와 가맹점 간 상생 구조를 제도화하는 '더본코리아 상생위원회'를 출범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출범식에서는 배달 매출 로열티를 약 50% 인하하는 데 합의했다. 배달 매출로 인한 가맹점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조치다.
본사는 내부 절차를 거쳐 8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또 연납 방식의 고정 로열티를 월 분납으로 전환하는 안건도 위원회를 통과했다.
다음 달부터 점주는 한 번에 부담해야 했던 고정비를 분산해 낼 수 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점주의 현금 흐름 안정성과 유연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외에도 민생회복지원금 관련 홍보 콘텐츠 제작, 고정 로열티 할인, ESG 연계 사회공헌 활동 등 제안이 있었다.
또 브랜드 간 연동 할인 이벤트 및 더본코리아 통합앱 구축, 배달 플랫폼과의 협력을 통한 수수료 구조 개선 등의 의견도 수렴됐다.
더본코리아 상생위원회는 본사 임원, 각 브랜드 가맹점 대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다.
정례 회의 및 분기별 점검을 통해 실질적 제안을 수렴하고 실행한다. 시민사회 대표 단체 출신 전문가도 외부위원으로 위촉됐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전 참여연대 시민위원장), 박경준 변호사(전 공정거래위원회 분쟁조정원 조정위원, 현 경실련 정책위원장) 등이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이사는 "이 위원회는 우리에게 생명이 걸린 문제"라며 "모든 브랜드가 모여 해결 방향을 고민하는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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