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외식 기업의 잇따른 가격 인상으로 물가 상승세가 더욱 가팔라져 소비자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가공식품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4.6% 올랐다. 2023년 11월 이후 19개월 만에 최고치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2.2%)의 두 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지난달 외식 물가는 작년 같은 달 대비 3.1% 오르면서 3%대를 유지했다.
가공식품과 외식의 전체 소비자물가 기여도는 각각 0.39%포인트(p)와 0.44%포인트였다.
지난달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2%대로 올라섰는데, 가공식품과 외식이 전체 소비자물가를 0.83%포인트나 끌어올린 것이다.
지난달 가공식품 73개 품목 중에서 물가가 오른 것은 62개에 이른다.
오징어채(48.7%), 양념소스(21.3%), 차(20.7%), 초콜릿(20.4%)의 오름폭이 컸고, 김치는 14.2%, 커피는 12.4%, 맛김과 시리얼은 각각 12.0%와 11.6% 올랐다.
라면 가격은 작년 동기보다 6.9% 상승했다. 상승률은 지난 5월의 6.2%보다 높아졌다.
빵과 소시지는 각각 6.4% 올랐다.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1월만 해도 1.3%에 불과했지만, 12·3비상계엄 사태가 일어난 지난해 12월 2.0%로 높아졌고 올해 3월에는 3.6%로 뛰었다.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지난 4월 4.1%, 5월 4.1%에 이어 6월 4.6%까지 석달 연속 4%대를 기록하면서 우상향하고 있다.
외식 물가는 지난 1월 2.9%에서 2월에 3.0%로 올랐고 5개월째 3%대에 머물고 있다.
식품·외식업체의 가격 인상은 최근에도 나타나고 있다.
다만 이미 가격 인상을 단행한 기업들이 당분간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를 주시하면서 추가 인상은 자제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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