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은행 신용카드 대출 연체율이 20년 만에 최고치를 돌파했다.
신용 점수가 낮은 취약 차주들이 1금융권과 2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워지자 이자율이 더 높은 단기 카드 대출까지 끌어다 쓴 결과로 분석된다.
23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일반 은행의 신용카드 대출금 연체율은 지난 4월 3.6%에서 5월 4.2%로 0.6%포인트(p) 뛰었다.
지난 2005년 5월의 5.0% 이후 2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일반 은행은 금융지주 아래서 카드 사업을 분사한 시중은행과 IBK기업은행 등 특수은행을 제외한 나머지다.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 카드사를 분사해, 시중은행으로 바뀐 iM뱅크를 빼면 광주·경남·부산·전북은행 등 지방은행이 대부분이다.
카드 대출은 단기 대출인 현금 서비스, 장기 대출인 카드론 등이다. 은행 카드 대출 연체율은 하루 이상 원금 연체를 기준으로 한다. 2023년 12월 2.8%에서 2024년 1월 3.0%로 올라선 뒤 계속 3%대에 머물러왔다.
지난해 10월과 11월 연달아 3.4%를 기록한 뒤 12월 3.1%로 주춤했으나 올해 1월 3.5%, 2월 3.8% 등으로 급등 조짐이 나타났다. 이어 3월 3.5%, 4월 3.6% 등으로 횡보하다가 5월 4.2%로 치솟았다. 4%를 넘은 것은 20년 만에 처음이었다.
1·2금융권 대출에 실패하고 카드론 등으로 소액 급전을 쓴 차주들이 벼랑 끝에 몰렸다는 해석이 나온다.
최근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등 2금융권도 자산 건전성 관리를 위해 신규 대출 영업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실제 저축은행 여신 잔액은 지난 5월 말 95조7천67억원으로, 2021년 10월(95조5천783억원) 이후 3년 7개월 만에 가장 작았다.
대출을 이미 최대한 당겨 쓴 다중 채무자들이 마지막 선택으로 카드 대출을 받았다가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대선 직전인 지난 5월 경기 둔화로 카드 연체율이 유독 급등했다"며 "취약 차주가 상대적으로 더 심각한 자금난을 겪은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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