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콘콜에서 보조금 부재로 내년 영업이익 감소를 전망하자 주가가 8.2% 급락함. -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폐지와 배출가스 규제 기준 변경이 테슬라 사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 20% 하락했으며, 시총 1조 달러가 붕괴됨. - 현대차는
● 핵심 포인트 -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콘콜에서 보조금 부재로 내년 영업이익 감소를 전망하자 주가가 8.2% 급락함. -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폐지와 배출가스 규제 기준 변경이 테슬라 사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 20% 하락했으며, 시총 1조 달러가 붕괴됨. - 현대차는 2분기 미국의 관세 타격으로 8280억 원의 영업이익 감소를 기록함. - 미국은 지난 4월부터 수입차와 수입차 부품에 25% 관세를 부과했으며, 이로 인해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감소함. - 한미 간의 관세 협상이 진행 중이며,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8월 1일부터 25% 상호관세가 지속될 예정임. - 현대차는 정부의 협상을 지원하며 관세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임.
● 보조금 끊긴 테슬라, 내년도 힘들다...시총 1조달러 붕괴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24일(현지시간) 콘퍼런스콜에서 보조금 부재로 내년 영업이익이 올해보다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내년에도 힘든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머스크의 발언 이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8.2% 급락했다. 올 들어 테슬라 주가는 20% 이상 떨어져 시가총액 1조달러가 붕괴됐다.
머스크는 테슬라의 어려움이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폐지와 조 바이든 행정부의 엄격해진 배출가스 규제 탓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미 의회가 추진 중인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을 축소할 가능성이 있어 테슬라에 불리하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지난 22일 2분기 실적 발표에서 미국의 관세 타격으로 8280억원의 영업이익 감소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4월부터 미국이 수입 완성차와 부품에 25%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오는 8월엔 미국과 한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재협상이 예정돼 있다. 양국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25% 관세가 그대로 유지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