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한미 FTA 이후 무관세였던 한국산 차에 대해 미국이 15% 관세 부과 결정. 이에 따라 한국산 차의 가격 경쟁력 약화 우려. - 작년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 달러로 유럽, 일본에 이은 3위. 그러나 무관세 혜택이 사라지며 유럽, 일본산 차 대비 가격 경쟁력 하락 예상. - 다만 8월부터 관세율이 25%에서 15%로 인하되며 관세 비용
● 핵심 포인트 - 한미 FTA 이후 무관세였던 한국산 차에 대해 미국이 15% 관세 부과 결정. 이에 따라 한국산 차의 가격 경쟁력 약화 우려. - 작년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 달러로 유럽, 일본에 이은 3위. 그러나 무관세 혜택이 사라지며 유럽, 일본산 차 대비 가격 경쟁력 하락 예상. - 다만 8월부터 관세율이 25%에서 15%로 인하되며 관세 비용 부담은 약 40% 수준 감소할 것으로 추정. 이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는 현지 생산 확대 및 인센티브 전략 강화 계획. - 한편 철강 업계는 50% 관세 유지로 어려움 예상되나, POSCO와 현대제철은 8조 5천억 원을 투자해 미국에 전기로 제철소를 건설 예정이며, 중국산 철강의 반덤핑 관세로 내수 실적이 반등하고 있어 극복 가능할 것으로 전망.
● 한미 FTA 무관세 폐지로 한국산 차 가격경쟁력 약화우려 한미 FTA이후 무관세였던 한국산 차에 대해 미국이 15% 관세 부과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산 차의 가격경쟁력 약화우려도 제기된다. 작년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 달러로 유럽, 일본에 이은 3위였다. 하지만 무관세 혜택이 사라지며 유럽, 일본산 차 대비 가격경쟁력이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8월부터 관세율이 25%에서 15%로 인하되며 관세비용 부담은 약 40%수준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현대차와 기아는 현지 생산을 확대하고 인센티브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