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8일 "보이스피싱과 같은 디지털 범죄에 맞서 강력한 방패가 돼 줄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민관이 협력하면 보이스피싱을 근절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배 장관은 이날 KT 광화문 사옥을 방문해 보이스피싱 대응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열고 "보이스피싱 대응 서비스가 국민들에게 잘 알려지고 활용돼 보이스피싱 예방에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와 적극적인 홍보를 해달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배 장관은 "인공지능을 통한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데이터 공유·활용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와 협업해 데이터 이용에 장애가 되는 걸림돌을 제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과기정통부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보이스피싱범이 범죄 수단을 확보하는 단계부터 피해자를 기망·공갈하고 금전 탈취를 시도하는 단계까지 보이스피싱 범죄가 이뤄지는 전 단계에 걸쳐 통신 분야 보이스피싱 예방대책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민·관이 힘을 모아 AI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근본적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KT는 작년 10월 ICT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로 지정된 '실시간 통화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를 지난 7월 30일 개시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보유한 실제 보이스피싱 통화 내역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탐지 정확도를 높였으며, 올해 보이스피싱 탐지율 95% 이상, 약 2천억 원의 피해 예방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2021년부터 경찰에 신고된 보이스피싱 전화번호의 수·발신을 자동 차단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인공지능으로 조작한 가짜 목소리인 딥보이스에 대한 탐지 서비스도 추진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1월 출시한 익시오(ixi-O) 앱에서 실시간 보이스피싱 경고 알림을 제공해 왔고, 지난 6월 전국 1,800여 개 모든 매장을 '보안 전문 매장'으로 전환해 스미싱 문자 수신, 악성 앱 감염 등 위협이 의심되는 고객에게 맞춤형 상담과 보안 조치를 지원하고 있다.
SK텔레콤, LG유플러스도 KT와 마찬가지로 정부기관이 보유한 보이스피싱 성문 정보를 이용해 자사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ICT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하기로 했다.
또한 이동통신 3사는 국민들이 모바일 앱 스토어(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보이스피싱 탐지 앱(PASS, 후후, 에이닷, 익시오 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보이스피싱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을 합동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공익 목적의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에 실제 통화 내용·성문 등 양질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법의 적극적 해석과 법령 개정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보이스피싱 조직 분석 등의 수사를 지원하고, 보유한 범죄 데이터에 대해 비식별화 기술을 적용, 민간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AI기술을 적극 활용해 범죄 분석 기술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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