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톡 브랜드 메시지 서비스를 두고 카카오와 문자메시지 업계가 격돌하고 있다.
특수한유형의부가통신메시징사업자협회(SOMA)가 지난 19일 카카오가 이용자 개인정보를 무단 활용한다며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
카카오가 즉각 대응에 나선 가운데 소비자단체까지 카카오 비판에 가세해 논란은 더 불이 붙는 양상이다.
SOMA는 문자메시지 발송 업체들이 소속된 협회로 카카오가 광고주로부터 받은 전화번호를 카카오톡 계정의 전화번호와 무단 매칭하는 방식으로 이용자 동의 없이 일반 대화창으로 광고를 발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브랜드 메시지 받을 때 이용자의 데이터가 사용되는 점도 협회는 문제 삼았다.
브랜드 메시지는 카카오가 지난 5월 출시한 기업용 광고성 메시지 발신 서비스다. 소비자가 과거에 수신 동의했다면 채널 추가를 하지 않아도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카카오는 수신자 동의를 얻고 브랜드 메시지를 발송한다는 입장이다.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소개서에 따르면 카카오톡 채널 친구와 고객사 광고성 정보 수신동의 이용자(카카오톡 수신동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광고 메시지를 발송한다고 명시돼있다.
또한 카카오톡 채널 친구와 광고성 정보 수신 이용자에게 개인화된 광고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고 이벤트, 프로모션, 캠페인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적혔다.
업계에서는 이를 카카오와 문자 업계 사이의 이권 다툼으로 본다. 광고를 전송하려는 사업자들이 SMS에서 카카오톡 브랜드 메시지로 이용 매체를 다변화하면서 '밥그릇 싸움'이 생겼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문자메시지 시장 규모는 연간 약 1조5천억원으로 추정된다"며 "카카오와 문자 업계가 이권 다툼 속에서 이용자의 개인정보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21일에는 소비자시민모임 서울지부(이하 서울소시모)가 카카오톡 브랜드 메시지에 대한 인식 조사를 발표해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서울소시모가 소비자 385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70%는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과 광고성 브랜드 메시지를 구분하지 못했다.
또 응답자의 80%가 개별 기업 메시지에 대한 수신 동의를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로 확대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인식했다.
이에 서울소시모 관계자는 "정부는 카카오톡 (브랜드) 메시지 발송으로 인한 이용자 불편과 개인정보 침해 가능성에 대해 실태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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