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저렴하게 판매되는 국내 브랜드 제품 4개 중 3개꼴로 위조 상품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는 알리익스프레스 등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 중인 7개 국내 브랜드의 20개 제품을 점검한 결과 15개 제품이 '위조' 판정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검사 제품은 의류 6개, 수영복 3개, 잡화 3개, 어린이 완구 8개다. 이들 제품은 정상가 대비 45∼97%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다.
의류와 수영복은 4개 브랜드사 9개 제품 모두 로고와 라벨 등이 정품과 차이를 보여 위조 판정을 받았다.
라벨이 중국어로 표기된데다 검사필 표시가 없거나 제조자명, 취급상 주의사항 등 표시 사항이 기재돼 있지 않았다.
민소매 제품을 반소매로 파는 등 제품 디자인까지 변형하거나 원단 품질이 매우 낮은 사례도 있었다.
잡화도 2개 브랜드사 3개 제품 모두 위조 판정을 받았다.
가방은 제품의 크기, 로고 위치·크기, 지퍼 슬라이드 등 부자재 형태와 재질이 정품과 달랐다.
머리핀은 원단 재질과 금박 색상이 정품과 달랐다. 포장재 역시 정품의 재생 봉투·PVC 지퍼백과 달리 OPP 투명 비닐이 사용됐다.
매트는 아예 해당 브랜드에서 제작하지 않는 상품이었다.
어린이 완구는 3개 브랜드사 8개 제품 중 3개 제품이 위조 판정을 받았다.
정품과 달리 완구의 관절이 헐겁고 도색, 재질 등 품질도 크게 떨어져 파손, 유해 물질 노출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조 상품은 육안으로 보면 알기 쉽지만 온라인에서는 판매자가 정품 이미지를 무단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가 위조 여부를 판별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되도록 브랜드 공식 판매처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편이 좋으며, 정상가 대비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위조 가능성이 커 주의해야 한다고 시는 강조했다.

(사진=서울시, 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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