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명 경제 유튜버 '슈카월드'가 다른 국가에 비해 비싸다는 인식이 많은 '한국 빵값' 논란에 맞서 초저가 베이커리 팝업스토어를 연다고 밝히자 자영업자와 소비자 간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30일 슈카월드는 공간·브랜드 기획사 글로우서울과 협업해 서울 성수동에서 'ETF 베이커리'를 운영한다.
주요 메뉴 가격은 소금빵·베이글·바게트 990원, 식빵 1,990원, 명란바게트 2,450원, 단팥빵 2,930원 등으로 책정됐다. 팝업은 '빵플레이션(빵+인플레이션)' 현상에 대응하기 위한 기획으로, 슈카월드는 코믹스 채널 '이런 식빵' 시리즈에서 빵값 구조와 원재료 비용 등을 직접 분석한 콘텐츠도 공개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 판매가 알려지면서 빵집 자영업자들은 불만을 터뜨렸다.
한 제빵사 A씨는 "빵 하나 원가만 1000원인데 990원은 불가능하다"며 "폭리 이미지가 씌워질까 두렵다"고 했다. 또 다른 자영업자 B씨는 "손님들이 '왜 이렇게 비싸냐'고 따지며 발길을 돌린다"며 "새벽부터 작업하는데 허무하다"고 호소했다.
반면 소비자와 누리꾼 반응은 긍정적이다.
"소금빵을 3,000원에 파는 게 오히려 이상하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싼 가격이 왜 욕먹느냐"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다만 "팝업 특성상 가능한 가격인데, 이를 일반 빵집에 대입하는 건 억지"라는 지적도 나왔다.
한편 'ETF 베이커리'는 단순 판매가 아닌 사회 현상 체험 프로젝트라는 취지로 운영된다. 글로우서울은 "빵값은 비싸다'는 인식을 뒤집고 일상적으로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를 지향한다"고 전했다.
(사진=슈카월드 코믹스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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