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미국의 전기차 구매세액공제 폐지로 인해 전기차 판매 감소 우려 - 전기차 판매 감소 시, 배터리 기업이 받는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AMPC) 혜택도 감소 - 다만, OBBBA법에 중국산 배터리 제한이 있어 유럽과는 달리 중국 점유율이 빠르게 치고 올라오기는 어려움 - 황경민 산업연구원 실장은 신수요 찾기와 중국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 찾기를 제안
● 핵심 포인트 - 미국의 전기차 구매세액공제 폐지로 인해 전기차 판매 감소 우려 - 전기차 판매 감소 시, 배터리 기업이 받는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AMPC) 혜택도 감소 - 다만, OBBBA법에 중국산 배터리 제한이 있어 유럽과는 달리 중국 점유율이 빠르게 치고 올라오기는 어려움 - 황경민 산업연구원 실장은 신수요 찾기와 중국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 찾기를 제안 - 신수요로는 드론, 휴머노이드 등의 시장을 공략하고, 중국 시장에서는 에너지 저장장치(ESS)와 배터리 소재를 중심으로 진출해야 함 - 이러한 위기는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새로운 시장의 문을 여는 기업이 배터리 산업의 운명을 결정할 것
● 美 전기차 보조금 폐지, K-배터리에 양날의 검...기회인가 위기인가 미국의 전기차 구매세액공제 폐지로 인해 국내 배터리 업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오는 9월 30일까지만 지급되는 전기차 보조금이 끊기면 전기차 판매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전기차 판매 감소는 배터리 기업이 받는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Advanced Manufacturing Production Credit·AMPC) 혜택도 줄게 만든다.
하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IRA)에는 중국산 배터리 제한 조항이 담겨 있어 유럽연합(EU)처럼 중국 업체가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점유율을 빠르게 높일 가능성은 작다. 이런 상황에서 황경민 산업연구원 소재산업실장은 국내 배터리 업계가 나아갈 길로 신시장 개척과 중국 시장에서의 활로 모색을 제안했다.
우선 전기차에 국한하지 말고 무인기(드론)나 인간형 로봇(휴머노이드) 등 떠오르는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중국에서는 에너지저장장치(ESS)와 배터리 소재를 중심으로 승부수를 띄워야 한다고 봤다. 특히 배터리 소재의 경우 중국산 제품을 배제하는 움직임이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어 국내 기업에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