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온이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로 북미 ESS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SK온은 미국 콜로라도주에 본사를 둔 재생에너지 기업 '플랫아이언 에너지 개발'과 1기가와트시(GWh) 규모의 ESS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플랫아이언은 2021년 설립된 대규모 ESS 개발 및 운영에 특화된 재생에너지 개발사다.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부지 확보부터 설계, 시공, 운영에 이르기까지 ESS 사업의 전 과정을 총괄하고 있다.
SK온은 2026년 플랫아이언이 추진하는 매사추세츠주 프로젝트에 LFP 배터리가 탑재된 컨테이너형 ESS 제품을 공급한다.
또 플랫아이언이 2030년까지 미국에서 추진하는 6.2GWh 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우선 협상권'도 확보했다.
내년부터 4년 간 최대 7.2GWh 규모의 ESS 제품을 공급하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ESS 배터리 1GWh당 수주 규모를 3,000억원으로 추산한다.
SK온이 최대 7.2GWh까지 확보하게 될 경우 수주 규모는 2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SK온은 내년 하반기부터 ESS 전용 LFP 배터리 양산에 돌입한다.
이를 위해 미국 조지아주 SK배터리아메리카 공장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 일부를 ESS 라인으로 전환한다. 현지 생산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SK온은 ESS 제품에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이 높은 LFP 파우치 배터리를 적용한다.
특히 공간 효율성이 높은 파우치 배터리를 적재해 고전압 모듈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ESS 제품은 일정 전압 확보를 위해 랙(Rack) 단위 설계가 필요하다.
SK온은 랙보다 더 작은 단위인 모듈 기반 설계로 용량을 유연하게 구성하고 확장할 수 있어 고객 맞춤형 시스템을 제공한다.
SK온은 ESS용 LFP 배터리 생산으로 제품 라인업과 사업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해 일시적 전기차 수요 둔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다는 방침이다.
올해 말 예정된 국내 배터리 ESS 장주기 프로젝트에 대응하기 위해 LFP 국내 생산 계획도 수립하고 있다.
한편 SK온은 전기차용 LFP 배터리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다수의 완성차 고객사와 수주를 논의 중이다.
최대진 SK온 ESS사업실장은 "이번 계약은 SK온이 배터리 케미스트리와 사업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확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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