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금 가격은 온스당 4200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 경신 중이며, 이는 금리 인하 기대감과 미중 무역 긴장 영향임. - 국제유가는 미중 무역 갈등과 공급 과잉 전망 속에 WTI와 브렌트유 모두 이틀 연속 하락세를 보임. - 대두는 강보합권에서 거래되었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미국산 대두 구매 거부 주장을 계속함.
2025-10-16 07:55
[원자재 시황] 금값 사상 최고치 경신·국제유가 하락세 지속
● 핵심 포인트 - 금 가격은 온스당 4200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 경신 중이며, 이는 금리 인하 기대감과 미중 무역 긴장 영향임. - 국제유가는 미중 무역 갈등과 공급 과잉 전망 속에 WTI와 브렌트유 모두 이틀 연속 하락세를 보임. - 대두는 강보합권에서 거래되었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미국산 대두 구매 거부 주장을 계속함. - 은 선물은 3.72% 상승했으나, 공급 부족 완화에 따라 단기 반락 가능성 제기됨. - 구리와 백금은 각각 소폭 하락과 상승을 보였고, 곡물 시장에서는 대두 관련 뉴스가 주목을 받음.
● 원자재 시황을 살펴보겠습니다. 5시 수치를 기준으로, 금값은 온스당 4200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 중입니다. 금리 인하 기대감과 미중 무역 긴장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커지면서 금 선물은 1.51% 상승한 4225달러 선에 거래되었습니다. 씨티인덱스의 분석가는 미중 무역 긴장이 다시 고조되면서 투자자들이 헤지 수단으로 금을 사들이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금은 올해 들어 60% 가까이 급등하며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배경에는 지정학적 긴장과 금리 인하 기대감, 중앙은행의 금 매입, 달러 약세, ETF 자금 유입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씨티인덱스는 단기 조정은 있겠지만 결국 5천 달러 돌파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은 선물은 오늘 장에서 3.72% 오른 52.51달러 선에 거래되었습니다. 다만 페퍼스톤에 따르면 런던 현물 시장에서 공급 부족이 완화될 경우 은값이 단기 반락할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금과 은을 제외한 나머지 금속 선물들은 대체로 보합권에 거래되었습니다. 구리는 0.78% 하락한 파운드당 4.98달러에 거래되었고, 백금은 1% 오른 1693달러에 거래되었습니다. 한편 국제유가는 이틀 연속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WTI는 0.36% 하락한 58달러 중반에, 브렌트유는 62달러 초반에 거래되었습니다. 미중 무역 갈등과 2026년 원유 공급 과잉 전망에 따라 움직였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 IEA는 OPEC+ 등 주요 산유국들이 증산하는 반면 수요는 여전히 부진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2026년에 하루 최대 400만 배럴의 공급 과잉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만약 미중 갈등이 더 심화되고 OPEC+가 증산을 이어간다면 브렌트유 가격이 배럴당 50달러 밑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유가의 하락세를 일부 완화할 만한 상방 요인도 있습니다. 영국 정부가 러시아의 주요 석유기업과 제재 회피 선박 51척을 추가 제재에 들어섰습니다. 러시아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산유국인 만큼 이러한 제재 강화는 공급 차질 우려를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 OPEC+의 회원국 중 하나인 아제르바이잔의 2025년 원유 생산이 전년비 4.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 역시 유가 하방 압력을 일부 완화하는 재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곡물 시장에서는 대두 관련 뉴스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계속해서 중국이 미국산 대두를 고의적으로 구매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식용유 및 무역의 다른 부문에서 중국과의 거래를 종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폐식용유는 2024년부터 미국에서 논란이 된 주제였습니다. 중국산 폐식용유 수입이 재생 디젤 연료용으로 대량 생산되면서 되려 미국산 대두로 만든 식용유의 수입을 줄였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습니다. 실제로 미 농무부에 따르면 작년 중국산 폐 식용유 수입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식용유 수입 중단 발언은 미 대두 농가를 달래기 위한 조치로도 해석되고 있습니다. 오늘 장 대두 선물은 강보합권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원자재 시황을 살펴봤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