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0년 뒤 해상풍력 발전 단가를 현재의 절반 이하인 킬로와트시(kwh) 당 150원 이하로 내립니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해상풍력 발전 단가를 낮추겠단 뜻인데, 현재 연간 0.35기가와트(GW) 수준인 설비용량을 2030년까지 4GW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이를 위해 전국에 풍력발전소 전용 부두를 확보하는 한편, 산업계와 힘을 합쳐 20메가와트(MW)급 국산 터빈 개발도 추진합니다.
세종스튜디오 연결합니다, 박승완 기자, 정부가 지난주 육상에 이어 1주일 만에 해상풍력 확대 계획을 내놨군요?
<기자>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오늘 오전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전담반(TF)' 회의를 갖고, 관계부처 합동 '해상풍력 인프라 확충 및 보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해상풍력 건설의 핵심 인프라인 항만 확보에 집중할 계획인데요.
현재 해상풍력 지원이 가능한 곳은 목포신항 1곳뿐인데, 기존 항만 기능 조정과 신규 개발을 통해 8곳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이를 통해 현재 연간 0.35기가와트 수준인 해상풍력 발전용량을 2030년까지 4기가와트로 10배 확대하는데요.
이에 더해 해상풍력 단지 인근에는 에너지허브를 만들어서 송전망을 같이 쓰고, 중복되는 설비를 줄일 방침인데요.
이렇게 비용을 아끼고, 규모의 경제를 이루면, 현재 킬로와트시 당 330원 대인 발전단가를 5년 뒤 250원, 10년 뒤 150원 이하까지 낮출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이를 위해 발전사업이 허가된 모든 사업 단지를 살펴보고, 해상풍력이 가능한 땅을 최대한 찾아내겠다는 각오인데요.
다소 도전적인 목표가 아니냐는 질문에,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낱낱이 살펴본 결과 충분히 달성 가능한 목표라는 게 정부 관계자 설명입니다.
김성환 기후부 장관은 "해상풍력 산업이 국내를 넘어 아시아, 태평양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관건은 해상풍력 발전을 위한 선박 건조나 터빈 개발에 우리 기업들의 참여 여부겠죠?
<기자>
해상풍력 발전기를 바다에 설치하려면 특수한 배가 필요한데, 정부는 이를 위한 전용 선박 확보에 속도를 냅니다.
현재 한화오션이 2028년 6월을 목표로 15메가와트 급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을 건조하고 있는데요.
공공과 민간이 협력한 선박금융을 활용해 2030년까지 4척 이상을 더 만듭니다.
터빈이 커질수록 발전효율이 높아지는 만큼 대형 터빈 국산화에 나섭니다.
글로벌 풍력 터빈 시장은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이 90% 가까이 차지하는데, 두산에너빌리티와 유니슨 등 국내 기업을 키워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계산입니다.
다만 2010년 이명박 정부 시기에도 해상풍력 확대를 추진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바 있죠.
숱한 인허가 절차와 주민 반발에 사업이 지지부진했기 때문인데,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배경입니다.
정부가 내년 상반기 '해상풍력 장기 보급 입찰 로드맵'을 발표해 기업들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특별법을 통해 각종 문제 해결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정책 실행력에 힘이 붙을지 관심이 커집니다.
지금까지 세종스튜디오에서 한국경제TV 박승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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