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탄핵심판 4차 변론…이영선 행정관 등 4명 증인신문

입력 2017-01-12 04:00  

오늘 탄핵심판 4차 변론…이영선 행정관 등 4명 증인신문

'세월호 당일 대통령 행적'·'靑 언론보도 개입 의혹' 등 확인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4차 변론은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 행적'과 '청와대의 언론보도 개입 의혹'의 진위 등을 파악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헌법재판소는 12일 오전 10시 청사 1층 대심판정에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4차 변론을 열고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과 류희인 전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 조현일 세계일보 기자,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에 대해 증인신문을 한다.

오전 10시 이 행정관을 시작으로 오후 2시 류 전 위원, 오후 3시 조 기자, 오후 4시 조 전 사장 순이다. 이 행정관은 앞서 5일 증인신문 대상이었지만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나오지 않았다.






이 행정관은 세월호 참사 당일 윤전추 행정관과 함께 청와대 관저에서 박 대통령을 보좌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소추위원단은 대통령 대리인단이 10일 제출한 '세월호 7시간 대통령 행적 자료'를 토대로 참사 당일 대통령의 세세한 행적을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 활동한 류 전 위원은 특조위가 조사한 참사 당일 대통령 행적과 관련한 증언을 할 전망이다. 류 전 위원은 노무현 정권 시절 대통령 위기관리비서관과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차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오후 2시부터 증인신문을 받는 세계일보 조한규 전 사장과 조현일 기자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내부 문건을 입수해 정윤회씨가 인사 개입 등 국정을 농단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기사를 통해 공개한 바 있다.

보도 이후 박 대통령은 "청와대 문건이 외부로 유출된 것은 국기문란"이라고 지적했고, 검찰은 문건유출 경위 수사에 나섰다. 조 전 사장은 이듬해 2월 세계일보 사장직에서 물러났다.

헌재는 보도와 관련된 일련의 사건이 탄핵사유 중 하나인 '언론자유 침해'에 해당하는지를 증인들에게 물을 예정이다.






세계일보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의 조직적인 개입 정황 의혹이 기재된 것으로 알려진 고(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이 거론될지도 관심사다.

hy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