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2가에 문화예술마을, 창동 면허시험장에 창업센터 조성

입력 2017-01-16 11:00  

용산2가에 문화예술마을, 창동 면허시험장에 창업센터 조성

국토부, 전국 18곳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지원 확정



(세종=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2021년까지 서울 용산2가동 일대에 문화예술마을이 조성되고 창동 면허시험장 부지에는 창업 지원센터가 들어선다.

부산에는 경사로가 많은 보수동 책방골목 환경이 개선되고 대구에서는 KTX 서대구 역사 역세권 지역에 전시·창업지원 시설인 '미래비즈니스발전소'가 건립된다.

국토교통부는 제7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서울과 부산 등 전국 18곳의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대한 국가 지원사항을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들 지역에는 2021년까지 국비 8천900억원과 기금 1천300억원 등 총 1조200억여원의 국고가 투입된다. 지방비 1조3천억원과 민간자본 2조5천600억원까지 합하면 사업규모는 총 4조9천억원에 이른다.

도시재생사업은 재건축·재개발과 같이 기존 건물을 모두 철거하는 정비사업과 달리 지방자치단체가 주민과 협의를 통해 기존 도시의 모습과 건축물을 유지하면서 도시 경관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서울에서는 창동·노원역 주변의 면허시험장 이전 부지와 환승주차장 부지 등지에 동북권 창업지원센터가 건립되고 문화예술 특화 거리도 조성된다.

과거 니트산업으로 번성했지만 지금은 침체된 용산구 용산2가동 일대에는 남산의 자연 경관을 활용한 문화예술마을이 만들어진다.

부산 영도구 봉래동에는 과거 영도의 경제 중심지였던 목도공설시장에서 영감을 받은 소상공인 인큐베이팅 공간인 '목도 노포 전수방'이 조성된다.

경사로가 많은 보수동 책방골목 일대는 경사 주거지 맞춤형 도시 재생 사업이 진행돼 주차타워가 들어서고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등도 전개된다.

대구시 서구 비산동 KTX 서대구 역사 예정지 주변에는 전시·홍보·창업 지원 시설인 '미래비즈니스발전소'가 건립되고 안경산업 클러스터도 구축된다.

이 외에 경북 안동시 구도심인 태사로 주변에는 음식·문화 특화거리가 조성되고 한옥단지도 들어선다.

미군 부대가 이전하면서 쇠퇴한 춘천시 근화동 일대에는 춘천을 대표하는 소양강과 번개시장을 활용한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돼 역사문화도로가 만들어지고 '번개시장 문화장터'도 조성된다.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