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올해 佛장식박물관 전시…"작년과 무관한 내용"(종합)

입력 2017-01-23 18:48  

국립중앙박물관, 올해 佛장식박물관 전시…"작년과 무관한 내용"(종합)

국립중앙박물관 올해 전시 계획 발표…'사우디아라비아'전 최초 개최

이영훈 관장 "소장자료 19만건 정보 연내 모두 공개할 것"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국립중앙박물관이 2014년부터 추진해온 프랑스 장식예술박물관 소장품 전시가 '프랑스 근현대 복식, 단추로 풀다'를 주제로 5월 30일부터 8월 15일까지 개최된다.

이영훈 국립중앙박물관장은 23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콜베르 재단이 참여해 문제가 됐던 전시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새로운 전시"라며 "종래의 전시는 완전히 무산됐고 다시 협의를 진행해 이번 특별전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에는 프랑스 근현대 복식의 역사와 시기별 경향을 조명할 수 있는 단추, 회화, 의복, 장신구 등 자료 1천815건이 나온다.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프랑스 근현대 복식'전은 명품업체가 개입해 상업성 논란이 있었던 지난 '프랑스 장식미술'전과는 출품 유물이 완전히 다르다"며 "장식예술박물관과의 기관간 교류를 이어가기 위해 전시를 성사시켰다"고 설명했다. '프랑스 장식미술'전은 김영나 당시 국립중앙박물관장이 경질된 계기가 됐다고 지목된 전시다.

올해 국립중앙박물관은 특별전 6개와 테마전 1개를 연다. 그중 '프랑스 근현대 복식' 전을 비롯한 전시 4개는 해외에 있는 박물관의 소장품을 국내에 들여와 진행한다.

첫 특별전인 '아라비아의 길'(5.9∼8.27)은 아라비아 반도의 역사와 문화를 국내에 소개하는 첫 전시다. 기원전 4000년께 만들어진 인간 모양 석상 등 사우디아라비아 국립박물관과 12개 기관의 소장품 466건이 나온다.





이어 독일 작센 지방의 거점이었던 드레스덴의 문화를 주제로 한 '왕이 사랑한 보물'(9.19∼11.12), 러시아 예르미타시(에르미타주) 박물관의 프랑스 미술품 90여 건을 선보이는 '프랑스 미술의 거장들, 푸생에서 마티스까지'(12.19∼2018.4.15)가 관람객을 맞는다.

우리 문화재로 꾸미는 특별전은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철을 문화사적으로 살펴보는 '쇠·철(鐵)·강(鋼) - 철의 문화사'(9.26∼11.26)와 2014년부터 작년까지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들을 한자리에서 보여주는 '선인들의 마음, 보물이 되다'(5.13∼7.9)가 개최된다.

또 19세기 전반 경남 지역 괘불의 특성을 알 수 있는 테마전 '고성 옥천사 괘불'(4.25∼10.22)도 열린다.

이 관장은 올해 박물관 특별전과 테마전이 해외 유물 위주로 구성됐다는 지적에 대해 "내년에는 고려 건국 1천100주년을 맞아 고려 유물을 총체적으로 소개하는 고려대전과 평창올림픽 개최 기념 호랑이 미술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관장은 이날 지방에 있는 소속박물관들의 시설 보강 계획도 밝혔다.

전북 익산 미륵사지에 들어설 국립익산박물관 전시관을 8월 착공하고, 국립경주박물관에 영남권 박물관 수장고를 준공한다. 또 국립제주박물관과 국립춘천박물관의 복합문화관 공사를 연내에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방문객은 195만8천명으로 2015년보다 6.6% 늘었고, 기획전시실 관람객은 전년 대비 6.9% 감소한 30만5천명을 기록했다.

또 작년 10월 월요 휴관제를 폐지한 뒤 월요일에 박물관을 찾는 일평균 관람객은 10월 1천727명에서 12월 4천603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훈 관장은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법고창신'의 원천으로서 소속박물관과 함께 국민에게 다가가는 박물관이 되겠다"며 "소속박물관을 제외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자료 19만건의 정보를 연내에 모두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