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孫잡고 '스몰텐트'…대선판도 흔들까·미풍될까(종합)

입력 2017-02-07 17:20  

국민의당, 孫잡고 '스몰텐트'…대선판도 흔들까·미풍될까(종합)

安·孫 지지율 정체에 '통합' 승부수…정운찬 내주 합류할듯

박우섭 구청장 탈당키로·민주 '손학규계' 의원 이탈 가능성 작아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홍지인 기자 = 국민의당과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 의장의 7일 통합 선언으로 굳어지는 듯하던 대선판에 '진동음'이 들리고 있다.

국민의당 중심의 '스몰텐트'가 꾸려지면서 갖가지 시나리오가 난무해온 제3지대 정계개편 움직임이 본궤도에 오를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흐름이 진영을 아우르며 '빅텐트'로 나아갈 경우 대선지형에 커다란 격변이 일어날 것이라는 관측마저 대두되고 있다. 통합의 한 축인 손 의장은 2월 '정계 빅뱅설'을 예고한 바 있다.

이번 통합은 일차적으로 야권의 대선레이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에도 지지율에 탄력이 붙지 않는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좀처럼 존재감을 찾지 못하는 손 의장이 몸집불리기를 통해 반전을 꾀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국민의당 중심의 제3지대 통합에 유력한 후보로 거론돼온 정운찬 전 국무총리도 조만간 통합 대열에 합류하면 이들의 행보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정 전 총리 측은 이번주 국민의당과 본격적인 실무협상을 진행해 다음주중 합류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 전 총리 측은 동반성장과 관련한 위원회를 국민의당 내 설치해 동반성장의 가치를 못박는 점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내 손학규계 인사들의 합류 여부도 주목된다. 민주당 당적의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은 8일 탈당해 통합 대열에 합류할 예정이다.

그러나 당장에 민주당 의원들이 이탈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제3지대로 나올 지도 관전포인트이지만 현재로서는 미지수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 전 대표는 전화통화에서 손 의장의 통합 선언에 대해 "(구도가) 점점 더 단순화되는 것"이라며 "상상을 한번 해보시라. 내가 거기(국민의당) 갈 사람으로 보이는지…"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손 의장은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표가 먼저 가서 잘하라고 하셨다"고 전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의 인용 여부가 결정된 뒤 추가 통합을 위한 움직임이 시작될 것으로 자신하는 분위기다.

손 의장은 "2∼3월에 빅뱅이 있을 거라고 말씀을 드려왔다"면서 "통합이라는 개혁 세력의 총결집이 이제 곧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대표도 기자간담회에서 "이것은 시작이다. 완결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안 전 대표와 손 의장 등은 통합 실무협상이 완료돼 본격적인 경선 체제에 들어서면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경선과 경쟁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민의당과 안 전 대표 측은 지지율 정체 현상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민주당 경선으로 시선이 모아진 데 따른 것이라고 진단해왔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안 전 대표와 손 의장이 가치와 비전에 공감대를 가진 데다, 손 의장이 행정적 경험 등 경륜을 갖고 있어 시너지 효과가 상당히 기대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와 손 전 대표 등은 중도층 공략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민의당은 손 의장 등과의 통합이 완료될 경우에 대비해 계획해오던 대선후보들 간의 전국 순회 정책토론회도 기획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민의당과 손 의장 간의 통합 협상에서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손 의장이 실무 협상에 연연하지 않기로 한 만큼, 큰 진통 없이 실무 협상도 완료될 전망이다.

경선룰은 완전국민경선제가 유력하다. 이미 정 전 총리는 국민의당과의 통합 시 완전국민경선제를 조건으로 내건 바 있고, 국민의당도 이에 긍정적으로 반응해왔다.

손 의장도 완전국민경선제 외에 다른 대안은 없다는 반응이다.

다만, 완전국민경선제의 세부적인 방안을 놓고 각 후보자 간 신경전이 전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근 국민의당의 당명을 개정할 지도 관심거리였으나, 별다른 조건 없이 통합 선언이 이뤄짐에 따라 개정 가능성이 낮아졌다.

lkb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