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강국 맞나? 홈페이지 없는 한국 기업들

입력 2017-02-12 10:00  

IT 강국 맞나? 홈페이지 없는 한국 기업들

2009년 59.7%→2014년 61.3%로 답보… OECD 24위→28위

"실제 업무엔 IT 안 써…이메일 대신 전화·방문"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한국의 기업 홈페이지 보유 비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평균에 한참 미달하는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이라는 자부심이 무색한 통계다.

12일 OECD의 디지털경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한국의 기업 홈페이지 보유 비율은 61.3%에 그쳐 비교 대상 33개국 중 헝가리와 함께 공동 28위였으며 OECD 평균(76.2%)보다 현격히 낮았다. 이는 종업원이 10명 이상인 제조업과 비(非)금융 시장 서비스업 기업들을 조사한 것이다.

기준 시점보다 5년 전인 2009년 한국 기업의 홈페이지 구축 비율은 59.7%로 비교 대상 32개국 중 24위였고, 당시 OECD 평균은 69.3%였다.

OECD 평균이 급속히 오른 5년간 한국은 거의 제자리걸음이어서 순위는 더 떨어졌다.

2014년 기준 한국 기업의 홈페이지 구축 비율을 기업 규모별로 보면 종업원 수 10∼49명인 기업 58.0%, 종업원 수 50∼249명인 기업 77.7%, 종업원 수 250명 이상인 기업 87.7%였다. OECD 평균은 각각 72.6%, 87.7%, 93.6%였다.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이나 통신서비스의 속도는 한국이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ICT를 비즈니스에 실제로 활용하는 정도를 보여 주는 기업의 홈페이지 보유 비율은 오히려 매우 낮은 편이라는 얘기다.




한 소프트웨어개발 중소기업 대표는 "우리나라에서는 비즈니스는 직접 방문이나 전화로 하는 것이며, 이메일로는 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매우 강하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홈페이지가 실제로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많고, 만들었더라도 관리를 잘 하지 않아 이메일에 답장이 없거나 매우 늦는 경우가 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를 들어 은행은 중소 상공인이 금융거래를 위해 찾아가면 반드시 유선 전화번호를 물어보고 이 회사가 어디에 있는지, 또 실존하는 업체인지를 114 정보로 확인한다"며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는 홈페이지나 이메일이 그리 유용하지 않은 기업이 꽤 많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내 대형 포털에 중소기업 이름을 검색어로 입력하면 홈페이지가 아니라 주소와 전화번호와 지도를 보여 주는 경우가 많다"며 이런 정보제공 관행도 한국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solatid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