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대기업 추가수사 불가"에 SK·롯데 '안도'

입력 2017-02-14 15:42  

특검 "대기업 추가수사 불가"에 SK·롯데 '안도'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고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14일 삼성 외 다른 대기업으로 수사를 확대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자 SK·롯데·CJ 등은 한숨 돌리는 분위기다.

SK 등은 그간 특검팀이 삼성 관련 수사를 마무리 지은 뒤 수사 범위를 넓힐 수 있다고 보고 관련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현재로써는 수사 기간을 고려했을 때 다른 대기업 수사는 진행하기 다소 불가능해 보이는 게 사실"이라며 "현재는 다른 대기업에 대한 공식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특검법은 최순실 씨 등이 재벌 총수 사면·복권이나 현안 해결 등을 대가로 기업으로부터 재단법인 미르나 K스포츠에 출연받았다는 의혹을 수사 대상으로 규정했다. 하지만 삼성 이외의 기업 수사는 그간 별 진척이 없었다.

특검의 1차 수사 기한은 이달 28일로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다.

재계 관계자는 "그동안 정상적인 기업활동에 심대한 차질이 있었고 그 피해는 국민경제 전반에 영향을 끼쳐왔다"며 "오늘 특검 입장 발표는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조치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른 기업 관계자도 "특검 수사 가능성에 우려가 컸는데 안도하고 있다. 경영 관련 불확실성이 사라져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다만 특검이 수사 기간을 연장한 뒤 다른 기업 수사를 본격화할 가능성은 남아있다.

실제로 특검은 이날 야당에 '수사 기간 연장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각 기업도 특검 수사 기간 연장에 따른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여전히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롯데는 최 씨 측 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송금했다가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에 돌려받아 면세점 사업 등 현안에서 선처를 바라고 자금을 제공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샀다.

롯데 관계자 "면세점 신규 특허와 미르재단 등에 대한 출연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기존 입장 그대로일 뿐"이라면서도 "아직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SK와 CJ는 각각 최태원 회장과 이재현 회장의 사면을 바라고 자금을 제공하거나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 회장에 관해서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미리 사면 사실을 알려줬다고 검찰 수사 때 진술해 대가성 논란도 일었다.

해당 그룹들은 청탁은 전혀 없었으며 정부의 관련 특혜나 선처를 받은 사실도 없다는 입장이다.

SK 관계자는 "이번 특검 발표에 대해 특별히 언급할 것이 없다"며 여전히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한편 재계 일각에서는 이번 특검이 박 대통령과 최순실 씨를 중심으로 한 비리 의혹을 파헤치지 않고 '기업 수사'에 주력한다는 불만도 터져 나오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특검은 국정농단 당사자의 의혹을 밝혀내고 처벌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지 엉뚱하게 기업만 못살게 굴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