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2020년 완전무인자율주행차 실현 로드맵 제시

입력 2017-02-15 14:35  

日정부 2020년 완전무인자율주행차 실현 로드맵 제시

무인트럭 고속도로 주행시험…교통취약지·고령자 이동수단으로 활용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 일본 정부가 2020년 자율주행 자동차 4단계(레벨4)의 완전 무인 자율주행차 실현을 위한 공정표(로드맵을) 제시하고 나섰다.

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미래투자회의(의장 아베 신조 총리)는 자동운전(자율주행)기술 보급을 위해 완전 무인 자율주행차에 의한 이동지원 서비스 실현 로드맵을 정했다.




4월부터 필요한 법정비와 함께 실증실험을 시작하는 한편 물류 효율화와 고령자 이동 지원이라는 목표를 정해 자동차 업체 등의 개발도 후원한다.

물류는 신도메이고속도로(가나가와현 에비나시~아이치현 도요다시)에서 선두 트럭만 사람이 운전하고, 센서로 연결한 무인 트럭 여러 대가 줄지어 주행할 수 있도록 한다.

고속도로의 특정한 서비스 지역 사이에 전용 레인(차도)을 마련하는 안도 검토되고 있다. 한국의 버스전용차선과 유사한 개념을 고속도로에 설정하려는 것이다.

내년 1월에 우선 모든 트럭에 사람이 탑승한 상태로 실증실험을 시작한 뒤에 2019년부터는 선두차량 이외에는 사람이 탑승하지 않은 상태로 센서로 연결한 복수의 자율주행트럭 주행실험을 한다.

현재 인구가 적은 지역에선 노선버스 등의 폐업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고령으로 운전을 피하는 사람도 많다. 이러한 이동 약자는 일본 전국에 70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들 700만 이동 약자들에게도 무인 자율주행차는 다리가 되어줄 것을 기대하며 2017년도부터 일본 전국에 있는 농산물직매장 '미치노에키(道の?)' 주변 등 10곳 이상에서 실증실험을 한다. 이 실험에선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무인 자율주행 승용차나 버스를 운행한다.

이러한 로드맵은 경찰청이 원격제어를 통해 무인자율주행차의 실험을 인정하는 지침 마련을 검토하고 있는 것과 합치되는 움직임으로, 사람이 없는 장소에서 감시하는 시스템을 상정한다.




실용화를 위한 법정비 방안도 제시한다. 도로교통법의 개정 등도 필요한 상황이다. 트럭들이 모두 센서로 연결될 경우 안전확보 방안 등도 국토교통성과 경찰청 등이 조정한다.

자율주행에 관련된 법률은 복수의 정부 부처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는 2017년도 중에 범정부 차원에서 통일적인 기본전략을 조정하기로 했다.

유엔에서는 탈것을 조종할 때 긴급 시 핸들을 사람이 쥘 수 있는 상태여야 한다는 규정이 있지만(레벨3의 자율주행) 자율주행 기술의 진보에 따라 재검토가 논의되고 있다.

미국 미시간주에서는 작년 12월 레벨4의 무인 자율주행차 일반도로 실험이 인정받았다.

레벨4 자율주행인 무인 자율주행차는 물류업계 일손부족이나 이동약자의 지원 등 사회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다.

tae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