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통합대구공항 최적지"…의성·군위 유치 경쟁

입력 2017-02-22 06:30  

"우리가 통합대구공항 최적지"…의성·군위 유치 경쟁

군위 "단독 후보지 고수"…의성 "상생 위해 공동 후보지"




(의성·군위=연합뉴스) 이강일 기자 = 통합이전 대구공항 예비후보지인 경북 의성군과 군위군이 최종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물밑 경쟁을 하고 있다.

의성군은 의성 비안면과 군위 소보면 2개 자치단체에 걸친 공동 후보지에 대구공항이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군위군은 우보면 단독 후보지가 가장 적합한 곳이다고 강조한다.

지난 16일 예비후보지 발표 이후 겉보기로는 경쟁하지 않는 듯하지만 두 자치단체는 물밑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두 자치단체는 최종 후보지 선정 전까지 공항 유치에 반대하는 주민 설득에 힘을 모은다.

예비후보지 2곳에 모두 들어 외부에서는 느긋한 처지에 놓였다고 볼 수도 있으나 군위군은 단독 후보지에 공항을 유치하기 위해 행정력을 쏟고 있다.

군은 일찌감치 우보면 단독 후보지가 아닌 공동 후보지 유치에는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군위군에서는 공동 후보지가 최종 후보지로 결정이 나면 민항시설 배치문제, 주민지원 사업비 배분 등을 두고 의성군과 갈등으로 공항 건설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본다.

대구공항이 군사공항과 함께 이전하는 만큼 한 지역에는 소음 피해 등이 큰 군사시설, 다른 지역에는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민항시설(공항 출입구 등)이 들어서면 해결하기 힘든 갈등이 생긴다는 것이다.

김영만 군수는 "상속자를 구분하지 않고 공동으로 재산을 물려주면 형제 사이에 문제가 발생한다. 두 자치단체에 걸친 곳에서 초대형 국책사업을 추진하면 이처럼 많은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며 공동유치에 반대한다.

군위군은 자치단체장이 일찌감치 공항 유치에 찬성 의사를 밝히고 '공항유치추진단'을 만들어 유치활동을 벌인 덕분에 예비후보지에 뽑혔다. 그러나 주민 반대도 넘어야 할 산이다.

우보면 주민들은 "공항이 들어오면 청정한 군위 환경은 파괴되고 조상 대대로 살아온 삶의 터전이 통째로 사라질 수 있다"며 지난 8일과 지난달 20일 군청 앞에서 '대구공항 반대집회'를 열었다.

군은 공항 유치에 반대하는 주민 상당수가 이주문제, 소음 피해 등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최종 후보지 결정 전까지 이들과 소통하며 이해를 구하기로 했다.

공항 유치에 찬성하는 군위군 주민 A(65)씨는 "예비후보지 주변에 사는 주민이 아니라면 대부분 공항이 오는 것에 찬성할 것으로 본다"며 "공항이 군위가 대구·경북 항공교통 중심지로 성장하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의성군도 예비후보지에 든 의성 비안·군위 소보가 최종 후보지로 되는데 힘을 쓰고 있다.

군은 비안·소보 공동 후보지 반경 100㎞ 안에 27개 시·군이 모여있는 만큼 대구공항이 이전하면 경북·대구는 물론 한반도 허리경제권 발전을 이끌어 대한민국 전체 성장에 견인차 구실을 할 수도 있다며 지리적인 강점을 국방부 등에 알리고 있다.

의성군은 주민 반대와 관련한 부분에는 군위군보다 유리하다고 판단한다.

의성군은 예비후보지인 설 이전인 지난달 비안면 24개 마을 경로당을 돌며 주민에게 공항 유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장협의회, 비안면발전협의회 등 주관으로 설명회도 열렸다.

군은 공항 유치와 관련해 '주민 100% 찬성'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반대하는 주민에게 공항 이전에 따른 보상 기준, 지원 방안 등을 설명하고 설득해 나갈 계획이다.

또 국방부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가 최종 후보지 결정을 위한 기준과 선정절차를 마련하면 이를 보고 단독 후보지를 고수하는 군위군을 설득하기로 했다.

의성군 쪽은 민간 차원에서 유치활동도 활발한 편이다.

비안면 등 주민들로 구성된 '신공항 의성유치추진단'은 "비안·소보 공동 후보지는 우보면 단독 후보지가 주민 반대로 무산될 때를 대비해 선정한 '들러리'라는 유언비어가 돌고 있다"며 소문 진원지를 두고 군위군 쪽에 의혹의 눈길을 보낸다.

추진단은 "군 공항 후보지 선정요건, 국제민항기구에서 제시한 조건을 포함한 검토항목, 지자체별 주민설명회, 자치단체장 의견 등을 종합해 선정된 만큼 최종 후보지를 결정할 때까지 두 자치단체는 정정당당한 경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성군과 군위군을 제외한 경북 북부 다른 자치단체는 대구공항 이전과 관련해 뚜렷한 의견을 내놓지 않고 있다.

공항이 어느 곳에 오더라도 대구공항을 이용할 때보다는 편리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한 자치단체 공무원은 "이웃 기초단체끼리 대구공항 유치를 두고 경쟁을 하는데 특정 자치단체를 편든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 주민은 거주지 근처에 공항이 오는 것을 원하고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leek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