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주자들, 탄핵 집중하며 '토론회 신경전'…이재명 '반발' 변수

입력 2017-02-26 17:35  

野주자들, 탄핵 집중하며 '토론회 신경전'…이재명 '반발' 변수

이재명, 안희정과 공동대응 추진…3월 1일·4일 촛불집회 일제히 참석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은 휴일인 26일 공개일정을 최소화하면서 이후 탄핵정국에 대비했다.

휴일마다 전국을 돌며 표심을 다지던 이전 모습과는 달리 각자 조용히 휴일을 보내면서 전열을 가다듬는 모습이었다.

그러면서도 주자들은 물밑에서 경선 일정을 두고 날 선 공방을 주고받는 등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특히 최근 민주당 선관위가 방송토론회 일정을 발표한 것을 두고 이 시장 측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논란이 이어졌다.

앞서 민주당 선관위는 3월 3일에 첫 토론회를, 같은 달 14일에 두 번째 토론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최종 선고가 3월 13일 이전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고 전 토론회는 한 차례에 그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이 시장 측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서는 적어도 탄핵 결정 전에 두 차례는 토론회를 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 시장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특정 후보의 주장을 당 선관위가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문 전 대표 측에서 '탄핵 전 토론회 최소화'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선관위가 문 전 대표를 위한 편파적 결정을 내렸다는 것이 이 시장 측의 주장이다.

여기에 이 시장 측은 안희정 충남지사 측과 공동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안 지사 측도 토론회를 최대한 자주 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 지사는 지난 24일 기자들과 만나 "탄핵심판이라는 위기의 상황에서 당에 매번 규칙을 촉구하긴 마음이 무겁다"면서도 "후보들의 정견이 자유롭게 토론될 기회를 조속히 마련해달라"라고 요청했다.

반면 문 전 대표 측에서는 탄핵을 앞둔 엄중한 시기에 토론회를 너무 자주 한다면 여론의 비난에 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경선 룰에 대해서는 당에 백지위임 했다. 정해주는 대로 따를 것"이라면서도 "탄핵 결정이 코앞에 닥친 상황에서 국민 정서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자들은 이처럼 물밑에서 신경전을 이어갔지만, 겉으로는 외부 일정을 최소화하고 조용히 이후 탄핵 정국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 전 대표는 서울 강남구 스튜디오에서 경선 선거인단 참여 홍보영상을 녹화하는 일정만 소화했고, 안 지사 역시 민주연구원에서 진행한 정책간담회와 서울 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온라인 지지자 모임에만 참석했다. 이 시장은 공개일정을 아예 잡지 않았다.

당 관계자는 "탄핵안 최종 선고 날짜가 다가오면서 주자들도 메시지를 탄핵에만 집중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문 전 대표는 이번 주 일정을 최소화하는 대신 휴일인 3월 1일과 주말인 3월 4일 열리는 촛불집회에 잇따라 참석한다.

안 지사 측도 3·1절에 기념행사에 참석한 후 저녁 촛불집회에 나가기로 했고, 3월 4일에도 촛불집회를 찾기로 했다.

이 시장은 27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2박 3일간 텃밭인 호남을 찾는다. 다음 달 1일에는 서울로 상경해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석하기로 했다.

hysu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