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대통령 삼성동 집값 崔가 냈다"…朴대통령측 "사실무근"(종합)

입력 2017-03-05 16:58  

특검 "대통령 삼성동 집값 崔가 냈다"…朴대통령측 "사실무근"(종합)

"4년간 옷·의상실비 3억8천만원 대납"…'이익 공유관계'로 파악

대통령측 "장충동 집 판 대금으로 삼성동 사저 구입, 옷값도 직접 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집값을 대신 내는 등 두 사람이 경제적으로 긴밀하게 얽혀 있다는 수사 결론을 내린 것으로 파악됐다.

박 대통령측은 그러나 최씨와 경제적으로 긴밀하게 얽혀있다는 특검 수사 결과에 대해 "어거지로 엮은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고, 옷값 등에 대해서도 비용을 지불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향후 검찰의 추가 수사 및 재판과정 등에서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박 대통령이 1990년 무렵 서울 강남동 삼성동 주택(이하 '사저')으로 이사할 때 최 씨가 어머니인 임선이(2003년 사망) 씨와 함께 박 대통령을 대신해 주택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돈을 낸 것으로 파악했다.

이 부동산은 1990년 7월부터 현재까지 박 대통령 명의로 등기돼 있다.

사저 땅(484㎡)과 건물(지하 1층, 지상 2층 합계 317.35㎡)의 부동산 가액 합계는 작년 3월 25일 공직자 재산공개를 기준으로 25억3천만원이다.


최 씨는 1998년 무렵 부터 직원을 시켜 사저를 관리해 주고 2013년 박 대통령 취임 후에는 대통령 관저와 '안가'의 인테리어 공사까지 대신해줬다고 특검은 보고 있다.

박 대통령이 정계에 입문하자 최 씨가 의상에 관한 일을 처리하고 비용을 지불했다고 특검은 판단했다.

최 씨는 박 대통령이 국회의원에 당선된 1998년 무렵부터 의상제작 비용을 대신 냈으며 2013년부터 약 4년간은 의상제작비 외에도 의상실 임대료와 직원 급여 등 약 3억8천만원을 대납했다는 것이 특검의 결론이다.

최 씨는 2013년 무렵부터 박 대통령에게 대통령 주치의가 아닌 사설 의원이나 무자격 의료인 등을 소개해 이른바 '비선진료'를 받게 하는 등 대통령 개인 영역에도 깊이 관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 씨는 1979년 새마음봉사단 산하 새마음대학생총연합회 회장으로 활동한 것 등을 계기로 박 대통령과 오랜 친분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최 씨가 '박 대통령이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주는 등 서로 약 40년간 개인적인 친분을 유지했다'고 간략하게 기술했으나 특검은 박 대통령과 최 씨의 경제적 연결고리를 상세하게 규정했다.

특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 씨에게 자금을 지원한 것이 박 대통령에게 건넨 뇌물이라고 보고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최 씨를 기소했고 전제 조건으로 두 사람 사이의 '이익 공유관계'를 이렇게 분석했다.


박 대통령은 그간 최 씨의 도움을 여러 차례 언급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다.

작년 10월 25일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이라고 표현했고, 11월 4일에는 '홀로 살면서 챙겨야 할 여러 개인사들을 도와줄 사람조차 마땅치 않아서 오랜 인연을 갖고 있었던 최순실 씨로부터 도움받게 됐고 왕래하게 됐다. (중략) 가장 힘들었던 시절에 곁을 지켜주었다'고 최 씨에 관해 설명했다.


박 대통령과 최 씨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으며 그 전제 조건인 경제적 협력 관계를 그대로 인정할 가능성 역시 작아 보인다.

박 대통령의 변호인 유영하 변호사는 "최순실이 삼성동 사저를 구입해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삼성동 사저는 박 대통령이 장충동 집을 판 대금으로 구입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 변호사는 의상실 운영비에 대해서도 "최순실이 대납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비용은) 대통령이 모두 지급했고, 단 한 푼도 최순실이 대납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 씨의 변호인 이경재 변호사는 삼성의 최씨 측 지원 경위와 관련해선 "대통령과 이 부회장 사이의 일은 전혀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