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손학규와 전격회동…"탄핵심판 前 탈당하겠다"(종합)

입력 2017-03-07 10:03   수정 2017-03-07 10:11

김종인, 손학규와 전격회동…"탄핵심판 前 탈당하겠다"(종합)

1시간 10분간 단독 회동…탄핵심판 앞둔 상황서 '개헌파 규합' 주목

金, 대선 출마 질문엔 "상황 전개 두고 볼 것" 여지 남겨

국민의당 합류 가능성엔 "추호도 그런 생각 해본 적 없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광빈 박수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7일 국민의당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전격 회동했다.

'개헌파'인 두 사람의 만남은 김 전 대표가 탈당 결심을 굳히고 금명간 이를 실행에 옮길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이뤄진 것이어서 탄핵 및 조기대선 국면에서 정치권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김 전 대표와 손 전 대표는 이날 서울시내 한 음식점에서 배석자 없이 1시간10분 가량 회동했다.

김 전 대표는 손 전 대표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 자리에서 탈당 결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이 임박한 가운데 정국 상황에 대한 의견교환과 함께 개헌파 규합 등 진로 모색에 대한 대화가 오가지 않았겠느냐는 관측이 나왔다.

손 전 대표는 현재 국민의당에서 안철수 전 대표와 대선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경선룰 문제 등으로 안 전 대표측과 갈등을 겪고 있다.

두 사람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불출마를 선언한 지난달 1일에도 만찬회동을 한 바 있다.

김 전 대표는 "탄핵 전 탈당하겠다"는 뜻을 손 전 대표에게 전달했다고 손 전 대표가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전했다.

김 전 대표는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탈당 후 국민의당 합류 가능성에 대해 "추호도 그런 생각은 해본 적 없다"고 일축했다.

대선에 직접 출마할 가능성에 "내가 지금 그걸 어떻게 얘기를 하느냐"며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더 전개되느냐를 두고봐야지 뭐…"라고 여지를 남겼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쪽에서 탈당을 만류했으냐는 질문에는 "나는 그런 얘기를 들어본 적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앞서 손 전 대표는 지난달 7일 국민의당과 통합 선언을 했을 당시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표가 먼저 가서 잘하라고 하셨다'고 언급했으며, 당시 김 전 대표는 "내가 그 당 갈 사람도 아닌데 먼저 가란 이야기를 뭐하러 하느냐. 상상을 한번 해보시라. 내가 거기(국민의당) 갈 사람으로 보이는지…"라고 응수한 바 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손 전 대표와 회동하기 직전 구기동 자택을 떠나면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내가 (이 당에서) 아무것도 할 일 이 없다. 그래서 그런다(떠난다)"면서 "떠날 때가 됐으니 떠나는 것"이라며 탈당 방침을 확인했다.

비례대표인 김 전 대표는 이미 후원금 계좌를 폐쇄했으며, 금명간 탈당계를 제출할 예정이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