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원 2호' 어디가 될까…전국 지자체 '각축'

입력 2017-03-18 07:30  

'국가정원 2호' 어디가 될까…전국 지자체 '각축'

태안·경주·영월·부안·담양·서귀포 이어 울산도 지정 추진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멋진 생태 숲을 갖춘 전국 자치단체들이 산림청의 '국가정원'으로 지정받기 위해 각축전을 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국가정원은 2014년 제1호로 지정된 전남 순천만이 유일하다.


국가정원이란 국가(산림청)가 지정한 공원으로 한 해 30억∼4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초화류와 수목, 정원 시설물을 관리한다.

지자체들이 국가정원 지정을 받으려는 이유는 정원 관리에 국비 지원을 받는데다 정원산업과 정원관광 활성화, 도시 브랜드 제고 등 미래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산림청은 지난해 9월 정원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해 국민복지와 국가경제 이바지 수단으로 정원산업을 본격 육성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순천만에 이어 전국 자치단체 6, 7곳이 2호 국가정원을 꿈꾸며 정원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수목원·정원법)에 따르면 국가공원으로 지정되려면 녹지 30만㎡ 이상에 전통·문화·식물 등 서로 다른 주제별 정원 5종 이상, 화장실과 주차장 등 편익시설이 갖춰져야 한다.


충남 태안, 경북 경주, 강원도 영월, 전북 부안, 전남 담양 등 5곳은 지난해와 올해 산림청으로부터 '지방정원'으로 선정돼 국가정원 지정에 비교적 유리한 여건을 갖췄다.

지방정원은 국비와 시도 예산 절반씩 총60억원을 매칭펀드 방식으로 투입해 조성한다.

태안은 안면도, 경주는 경북산림환경연구원내 화랑정원, 영월은 연당 구곡, 부안은 수생정원, 담양은 죽녹원이 이미 관광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다 제주도는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일대 산림청 소유 국유지를 국가정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최근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울산시는 도심의 '태화강 공원'을 국가공원으로 지정해 산업과 환경이 공존하는 생태도시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19대 대선공약 건의 사업에 이를 포함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은 산업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도심의 태화강은 세계적으로 자랑할만한 생태하천으로 변모했다"며 "태화강 중심에 대나무숲과 계절마다 꽃이 피는 대정원을 갖췄고, 1급수의 맑은 물에는 연어, 황어, 연어가 회귀하고 철새가 도래하는 등 국가정원으로 손색이 없다"고 말했다.

산림청 관계자는 "영국,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GDP 3만 달러 진입 이후 '찾아가고, 만드는' 정원 문화가 발달하고 정원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 산업화를 견인하고 있다"며 "정원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목원·정원법에 따른 요건에 충족한 지자체는 지역을 안배해 추가로 국가정원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ee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