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 직원들 '비위'로 얼룩진 경기북부경찰청 개청 1년

입력 2017-03-20 06:05   수정 2017-03-20 08:34

간부 직원들 '비위'로 얼룩진 경기북부경찰청 개청 1년

각종 비위로 간부들 전보·징계위 회부…"신뢰도 하락, 특단의 대책 필요"

(의정부=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개청 첫돌을 앞둔 경기북부지방경찰청이 간부 직원들의 잇따른 비위로 곤혹스러운 모습이다.

세무 비리에서 불륜 의혹까지 1년 내내 잡음이 끊이질 않았고 이는 말단 직원들의 기강 해이로 이어졌다.

일부 간부 직원들은 부하 직원에 대한 '갑질' 논란으로 전보조치됐고, 개인 비위가 불거진 고위간부들은 징계위 심사를 앞두고 있다.

◇ '갑질' 간부 직원들 잇따라 전보조치

20일 경찰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북부경찰청 소속이던 A 경정이 사무실에서 부하 직원들에게 소리를 지르고 막말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감찰을 받았다. A 경정은 지난 1월 대기발령됐다가 징계성 인사조치로 경찰대 대학원 준비팀으로 전보됐다. 앞서 B 총경은 부하 직원에게 개인 심부름을 시키는 등 지위를 이용해 부적절한 행위를 일삼아 감찰 대상이 돼 지난해 11월 견책 처분을 받았다.

B 총경은 직원 비위를 감시하고 청렴한 공직문화 전파를 위해 앞장서야 할 청문감사담당관이어서 더욱 문제가 됐다. 그는 지난해 말 충북경찰청 112종합상황실장으로 전보조치됐다.


◇ 인사혁신처·경찰청 징계위 회부된 고위간부들

올해 들어서는 고위간부들의 개인 비위가 뒤늦게 드러나 징계위원회 심사를 앞둔 사례가 잇따랐다.

경기북부경찰청 소속 C 경무관은 2012년 서울지역 경찰서장 시절 수백만원에 달하는 VIP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감찰조사를 받았다. 경찰청은 C 경무관을 중징계 의견으로 인사혁신처 징계위원회에 넘겼다.

불륜과 부정 청탁 의혹이 제기돼 경찰의 '꽃'인 총경이 스스로 사표를 제출하기도 했다.

지난해 말 D 총경은 과거 혼외 여성과의 부적절한 관계와 이 관계를 이용해 승진 청탁을 했다는 주장의 제보가 접수돼 경찰청 감찰관실에서 감찰조사를 받았다. D 총경은 조사 도중인 지난해 12월 16일 돌연 사표를 제출했다.

경찰청은 감찰 조사중이므로 D 총경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대기발령 조치했다고 밝혔다.

C 경무관과 D 총경에 대한 징계위원회는 각각 다음 달 열릴 예정이다.


◇ 실형 선고받은 경찰관도…"특단의 대책 필요"

지난해 1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깜짝' 언급 이후 추진된 경기북부경찰청 개청 준비작업은 출발부터 순조롭지 않았다.

당시 개청 준비를 담당하던 계장인 E 경정이 개청 직전 세무 비리에 연루돼 검찰에 체포됐기 때문이다.

E 경정은 돈을 받고 동료 경찰에게 수사 편의를 청탁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추징금 1천200만원을 1심 법원인 의정부지법에서 선고받았다.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가 지난해 10월 항소를 취하해 형이 확정된 상태다.

경기북부경찰청은 1개 지자체(경기도)에 2개 지방청을 두는 전국 최초의 사례라는 기록에 남기면서 지난해 3월 25일 개청했지만 잇단 비위로 아직 자리를 잡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국회 안행위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비례대표)은 20일 "경기북부 주민의 치안과 안전을 담당할 경기북부경찰청이 개청한 지 1년이 됐지만, 각종 비위와 사고로 스스로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면서 "대국민 신뢰 제고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경찰청의 경찰공무원 비위 및 징계현황 자료를 토대로 개청 이후 6개월 간 경기북부경찰청 소속 비위자가 25명에 달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사건 관련자로부터 금품을 수수하거나 변호사법을 위반해 해임된 직원이 2명이나 됐으며, 정직 1∼3월의 중징계를 받은 직원도 8명이나 됐다.

suk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