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차기정부 해결' 李 '철회'…TV토론서 사드배치 입장차

입력 2017-03-19 11:32  

文·安 '차기정부 해결' 李 '철회'…TV토론서 사드배치 입장차

文 "차기 정부서 해결 자신"…安 "차기 정부서 국민적 단결로 풀것"

李 "새 정부 이관은 세월호 7시간 대통령 아무것 안한 것과 같아"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경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이 19일 KBS 주최의 합동토론회에서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해 입장차를 보였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는 한미동맹이라는 현실 속에 차기 정부에서의 외교적 해결이 가능하다고 강조한 반면, 이재명 성남시장은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시하며 두 후보가 무책임하다고 비판하는 등 각을 세웠다.

문재인 전 대표는 "사드 배치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기면 이것을 여러 외교적인 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면서 "사드 배치는 북핵 방어용이다. 북한이 추가적인 핵실험을 하지 않고 고도화하지 않고 핵 동결과 폐기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중국, 한국이 협력해 북한에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카드가 있고, 한편으론 미국과 다른 대안을 모색하고 한편으로 중국의 체면을 세워서 경제보복을 막기도 하는 여러 다양한 카드 있다"면서 "그런데 이 정부에서 밀어붙이면 그 모든 가능성을 봉쇄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한미동맹이 안보의 근간임을 부정할 수 없다. 경제적으로는 중국이 중요하다. 미국이냐 중국이냐를 선택하는 상황으로 몰아가면 그야말로 우리에게 비극이다"라며 "우리는 미국도 붙잡아야 하고 중국도 붙잡아야 한다. 사드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기면 외교를 통해 양쪽을 붙잡을 복안이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안희정 지사는 "아쉽지만, 대한민국의 국방안보는 한미동맹에 기초해 세워져 있다. 아쉽지만 이것을 인정한다"면서 "그래서 한미동맹 내에서 방위 무기 획득에 대한 한미 군사동맹을 존중한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장기적으로는 전시작전권을 전환하고 어떤 침략에 대응해 주한미군사령관이 아닌 대한민국 대통령이 결정하는 독자적인 전쟁수행능력을 갖춰야 한다"면서 "주변국의 관계에서 중국에는 한미동맹이 중국을 적대시하지 않는다고 설득하며 한중 동반자 관계를 얻어내야 한다. 박근혜 정부가 이것을 못한 것이다. 졸속한 치명적 실수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앞으로 책임 있는 정부를 구성해 이 문제를 푸는 데 노력할 것"이라며 "안보·외교는 '서희의 외교술'만으로는 안 된다. 국민이 단결해야 한다. 국민의 민주적 단결 없이는 어떤 지도자도 안보·외교 문제를 풀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재명 시장은 "문제는 사드 배치가 대한민국 안보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다. 군사적 긴장을 높이고 군비경쟁을 시키고 중·미 간 군사충돌이 벌어지면 미사일이 한반도로 날아온다"면서 "강대국이 자신의 군사적 이익을 위해 우리에게 요구하고 못난 정부가 받아들였어도 새 정부에 맡기자는 사람들은 분명히 이 일에 입장을 정리하고 국민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불행하게도 저 빼고 나머지 분들은 사드가 이미 배치됐으니 입장이 없다고 하는 것은 대한민국 대재앙이 현재 발생하는데 책임 있는 분들이 '나는 모르겠다'고 하는 것"이라며 "이는 세월호 7시간 동안 대통령이 아무것도 안 하고 맡긴 것과 무엇이 다르냐는 지적이 나올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는 분명한 입장을 내주셨으면 한다"면서 "사드 배치 철회를 미국이 싫어하겠지만, 슬기를 발휘하고 뚜렷하게 밀어붙일 수 있는 신념과 지도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현 정부가 국회와 새 정부로 미루지 말고 사드와 북핵을 일괄타결해야 한다"면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국회와 초당적인 방북단을 만들어 미국에 가서 한미동맹 차원의 해법을 내놓고 중국에 가서 무역 압박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lkb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