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文 겨냥 "과도한 네거티브 규정이 바로 네거티브"(종합)

입력 2017-03-22 21:38   수정 2017-03-22 21:44

이재명, 文 겨냥 "과도한 네거티브 규정이 바로 네거티브"(종합)

27일까지 호남서 출퇴근, 표심잡기 '올인'…내집장만 정책행보도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22일 경선 첫 지역이자 최대 승부처인 호남 민심을 잡기위해 총력전을 펼쳤다.

경쟁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사이에 벌어진 '네거티브 책임' 공방과 관련, 문 전 대표를 겨냥해 "입을 막으려 해서는 안된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내놓으면서도 호남 일정을 소화하고 정책공약을 발표하면서 차별화를 시도했다.

이 시장은 이날 한국노총 대표자대회 행사에서 기자들로부터 네거티브 공방에 대한 입장을 질문받고는 "객관적 사실에 기초한 합리적 비판을 네거티브라고 하면 문제가 있다. 과도하게 네거티브로 규정하는 것 자체가 바로 네거티브"라고 답했다.

이는 전날 TV토론에서 문 전 대표가 안 지사를 향해 "주변에 네거티브를 속삭이는 분이 있다면 멀리 하라"고 말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시장은 "객관적 사실에 기초해 상대방을 아프게 하는 것을 네거티브라고 하며 입을 막으려고 해서는 안된다. 합리적 비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모욕적이거나 합리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 아니면 네거티브라고 하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면서 "좀더 세밀하게 많은 시간을 갖고, 더 힘든 방식으로 검증해나가야 한다. 더 철저하고 치열하고 격렬하게 검증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9일 주자들 가운데 가장 먼저 호남으로 이동, 매일 지역에서 '출퇴근'을 하고 있는 이 시장은 "어제 전북대 앞을 늦은시간에 다녀봤는데, 바닥민심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자신감이 많이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페와 손을 잡는 대연정을 하거나, 기득권자를 주변에 끌어모아 '기득권 대연정'을 하시는 분이 대통령이 된다면 세상이 바뀔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설득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경선 선전을 자신했다.◀

이 시장은 오전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청와대 지역협력실 신설 ▲ 탕평인사를 통한 지역 차별 해소 ▲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전면 재검토 ▲ 국제기구 전북 설치 ▲ 기본소득 시행 등 호남지역을 겨냥한 공약을 제시했다.

오후에는 잠시 서울로 올라와 한국노총 대표자대회 축사를 한 뒤 다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을 찾아 노조와 간담회를 했다.

이 시장은 23일에도 광주전남지역 정책발표, 농업정책 간담회, 지방분권개헌촉구대회 참석, 금융노조 상임 간부워크숍, 지역 청년과의 만남 등 빽빽한 일정을 소화하며 27일 호남 순회투표일까지 막판 표심잡기에 '올인'한다는 전략이다.

야권의 심장부인 호남에서 선두인 문 전 대표와 격차를 줄이거나, 앞지를 수 있다면 '어게인 2002'를 내세워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2년 경선과 같은 역전극을 연출할 수 있다는 게 이 시장 측의 전망이다.

이 시장 캠프 대변인인 제윤경 의원은 "호남에서 최소한 30% 득표를 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이뤄내면 역전의 발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 의원은 "지난 총선 과정에서 민주당에 대한 호남의 불신이 커졌는데, 이를 회복하는 데에 이 시장이 최장점을 갖췄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또 이 시장은 정책공약 발표를 계속하면서 성남시정을 통해 검증된 행정가로서의 면모를 강조하고 있다.

이 시장은 전날 '미세먼지 핵심공약'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환경부 기준을 강화하고 학교 실내체육관 추가 건립, 보육·교육기관 공기청정기 설치 검토, 대도시 인근 화력발전소 배출가스 규제, 중국과의 환경협력 강화 등 대책을 내놨다.

이 시장은 또 이날 "서민들의 내집마련 꿈을 실현시키는 대통령이 되겠다"면서 10년 공공임대아파트의 분양전환가 산정기준이 건설사업자에게 유리하게 돼 있는 것을 개선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제 의원은 "이 후보의 성과가 분명한 부문에서 정책공약을 더 집중적으로 알려 다른 후보와의 변별력을 드러낼 것"이라면서 "앞으로 가계부채 등 중요한 이슈들에 있어서 다른 후보들의 정책과 각을 세워갈 것"이라고 말했다.

d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