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추가지원] 채무 손실분담에 개인투자자 '울상'

입력 2017-03-23 11:00   수정 2017-03-23 17:29

[대우조선 추가지원] 채무 손실분담에 개인투자자 '울상'

단기고수익 겨냥한 '폭탄돌리기' 결국 터져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정부가 대우조선해양[042660]에 대해 투자자가 손실을 분담하는 '자율적 구조조정'을 택하면서 회사채에 투자한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도 불가피해졌다.

금융당국은 23일 회사채와 기업어음(CP) 약 1조5천억원어치, 시중은행의 무담보채권 7천억원,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무담보채권 약 1조6천억원에 대한 채무 재조정을 전제로 신규자금 2조9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채권자 보유 사채(CP 포함)의 50%는 주식으로 바꿔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연장해 3년간 거치기간을 둔 뒤 3년간 분할상환하라는 방안이다. 만기 연장분에 대한 금리는 3% 이내로 조정된다.

당국은 내달 중 사채권자 집회를 열고 이 방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합의가 무산될 경우 강력한 채무 재조정 이후 워크아웃이나 자율협약 체제로 전환하는 P플랜(Pre-packaged plan)을 시도한다.

대우조선의 회사채는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를 비롯한 기관투자자가 70%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 30%는 개인투자자가 가진 것으로 알려져있다.

대우조선이 발행한 회사채는 모두 5개로 올해에만 모두 9천400억원의 만기가 돌아온다.

당장 내달 21일 4천400억원의 회사채(6-1) 만기가 도래하고 7월 3천억원(4-2), 11월 2천억원(5-2) 등 물량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대우조선의 부실상황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어떻게든 대우조선은 살리지 않겠느냐는 '대마불사'에 기댄 일부 투자자들은 이 채권들을 사들였다.

개인투자자가 대부분인 장내 채권시장에에서 회사채 '대우조선해양 6-1'의 거래대금은 올해 들어서만 329억원을 넘어섰다.

특히 정부의 추가지원, 워크아웃 등 다양한 가능성이 나온 이달 중순에는 투기성 매물이 몰리면서 하루 거래대금이 21억원에 달하기도 했다.

회사채 가격은 워크아웃, 추가지원 등 지원 방안에 대한 보도가 나올 때마다 출렁였다.

이달 14일 9천299.80원으로 마감했던 액면가 1만원의 '대우조선해양 6-1' 채권가격은 하루만에 7천639.90원으로 17.85% 하락했다.

이달 중순부터 급락세를 보인 이 채권은 22일 6천300.00원까지 떨어졌다.

지난 1월 20일 9천390원까지 올랐던 '대우조선해양 4-2'도 6천100원까지 떨어졌다.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원금을 다 받을 수 있다는 예상 하에 고수익을 노린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6-1'은 22일 6천3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만기 상환이 이뤄지면 한달 만에 3천700원의 수익을 올리는 셈이 된다.

그러나 만기연장 또는 출자전환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고수익에 대한 희망은 물거품이 됐다.

출자전환해 주식을 받게 된다고 해도 대우조선의 구조조정 상황에 따라 주가가 떨어진다면 그만큼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이같은 피해는 이미 예상됐던 바이기도 하다.

한 증권사 채권담당 연구원은 "개인투자자라고 할지라도 대우조선의 경우 투자 위험성이 널리 알려진 상황이었고 일부 투기적 성향의 투자자들이 몰려 '폭탄돌리기'를 한 상황이었다"고 평가했다.

chomj@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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