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민주당, 투표결과 유출 논란 전모 밝혀야

입력 2017-03-23 17:42  

[연합시론] 민주당, 투표결과 유출 논란 전모 밝혀야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실시한 대선후보 경선 동시 사전투표의 결과로 추정되는 자료 일부가 유출돼 파문이 일고 있다. 당초 오는 27일 호남지역부터 시작되는 권역별 순회경선 일정에 맞춰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투표 종료 30여 분 만에 무더기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상당한 격차로 다른 후보들을 앞섰다는 내용이었다고 한다.



이게 사실이라면 상당히 심각해질 수 있는 사안이다. 민주당의 대선후보 경선 투표는 '일반 당원+일반 시민'의 사전투표, '일반 당원+일반 시민'의 ARS 투표, 4개 권역별 유세장의 대의원 현장 투표 등 3가지 방식으로 구성돼 있다. ARS 투표와 현장 투표가 아직 시작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향후 파장이 간단치 않을 수 있다. 문 전 대표가 최다득표를 했다는 내용이 대세론으로 작용하면서 '표 쏠림 현상'을 가속화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호남지역의 경우 '이왕이면 될 후보를 밀어주자'는 분위기가 팽배한데, 선거인단의 표심 향배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선거인단 214만여 명 가운데 투표를 완료한 인원은 5만2천800여 명에 불과하다.



일각에선 이번 유출을 놓고 예고된 사고라는 지적이 나온다. 투표 마감 직후 후보자별 득표 상황표를 작성하는 현장에 후보 측 참관인이 배석할 수 있도록 한 구조가 큰 구멍이 됐다는 것이다. 서둘러 보완책이 필요한 대목이다. 민주당은 가뜩이나 인신공격성 발언이 속출하는 등 후보들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흉흉한 분위기에서 이번 일로 겹악재를 안게 됐다. 일부 후보 진영에선 문 후보 측을 겨냥해 "밴드왜건 효과(유력후보 지지 쏠림현상)를 노린 의도적 유출"이라는 말도 떠돈다. 민주당 선관위는 즉각 진상조사위를 구성하고 범죄 행위가 드러나면 형사고발을 하기로 하는 등 조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원만하게 수습될지는 미지수다. 당장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이미 선거에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어떻게 할지가 명확하지 않다"며 반발했고, 이재명 성남시장 측도 선관위원장 사퇴와 당 대표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진상 조사가 쉽지 않은 측면도 있는 것 같다. 양승조 조사위원장이 "인터넷에 떠돈 내용은 중앙선관위나 중앙당선관위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것"이라며 "투표 결과는 현재 밀봉돼 있고, 위원장을 비롯해 그 누구도 알지 못한다"고 밝혔듯, 유포 자료의 진위를 가리는 것조차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어물쩍 넘어갈 일은 아니다. 부정선거 시비가 확산할 경우 경선의 신뢰성이 뿌리째 흔들릴 수 있음을 명심하고, 적극적인 조사를 벌여야 할 것이다. 최소한의 조사 인력에 한해 투표결과를 대외비로 고지해, 이번에 유출된 자료와 대조하도록 하는 방안도 가능하다고 본다. 다른 당도 민주당의 이번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 경선 관리에 빈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