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朴전대통령 구속에 온도차…"당연한 결과" vs "유감"(종합)

입력 2017-03-31 21:33   수정 2017-03-31 21:35

정치권, 朴전대통령 구속에 온도차…"당연한 결과" vs "유감"(종합)

민주·국민의당 "법앞에 만인평등", 한국당 "유감", 바른정당 "안타까워"

안민석 "인도적 차원에서 구치소 변기 교체"…정청래 "머리핀 뽑기 괴로울 듯"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홍지인 기자 = 정치권과 대선주자들은 3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에 구속된 것에 대해 확연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야권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당연한 결과", "법과 원칙에 입각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범보수 진영에 속한 자유한국당은 강한 유감을 표시했고 바른정당은 안타까움 속에서도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 측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법과 원칙에 따른 당연한 결과다. 재판부의 고뇌를 이해한다"며 "무너진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첫걸음이다. 아픈 역사의 한 장면을 넘기고 이제 우리는 공정하고 깨끗한 나라를 만드는 데 힘을 모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같은 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 측 강훈식 대변인도 "법과 정의의 원칙,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 사안의 중대성을 비춰볼 때 구속수사는 불가피했다"며 "이제 낡은 시대 정쟁의 반복을 끊어내고 새로운 대한민국으로의 시대교체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 제윤경 대변인도 "적폐청산 대장정의 시작이며 세상을 바꾸는 첫걸음"이라며 "법과 원칙에 입각한 상식적인 법의 심판이자 촛불민심과 함께한 국민의 심판이며, 시대정신과 함께한 역사의 심판"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대선 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 측 이승훈 부대변인은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가 실현됐다"며 "다시는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 김유정 대변인은 "법과 원칙은 누구에게도 예외가 될 수 없음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판결"이라며 "다시는 반복돼선 안 될 불행한 상황을 딛고 상식이 통하고 힘없는 국민이 살만한 정의로운 나라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주자들은 안타깝다는 반응과 더불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이것이 정의인가. 이것이 국익에 부합하는가"라며 "같은 잣대로 그들의 정권도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진태 의원도 "법치주의의 조종(弔鐘)이 울린 날"이라며 "벼랑 끝에 내몰린 이 나라는 어디로 갈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준표 경상남도지사는 "안타깝지만, 박근혜 시대는 이제 끝났다"며 "국민도 박 전 대통령을 용서해주시기를 바란다. 모든 슬픔과 어려움을 뒤로하고 대동단결로 새로운 시대를 함께 열어가자"고 밝혔다.

바른정당 대선 후보인 유승민 의원은 "안타깝다. 다시는 이런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태극기와 촛불로 갈라진 국론분열을 막기 위해 불구속 수사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했지만,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또 "이제는 더 이상의 분열과 갈등을 막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각 당도 대선주자들과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법과 원칙의 엄정함을 기준으로 할 때 당연한 결론이다.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며 "오늘의 역사적인 구속 결정이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사태의 진실을 밝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정식 논평 대신 "참으로 안타깝다. 다시는 대한민국에서 전직 대통령이 구속되는 가슴 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짧은 서면 브리핑 자료로 대체했다.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헌법과 형사소송법 원칙에 따라 당연한 결과"라며 "이런 역사적 비극이 두 번 다시 발생해서는 안 된다. 비극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국정농단 사태의 근본 원인인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며 법과 원칙에 따라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면서도 "국론분열을 예방하고 국론 통합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불구속 기소와 불구속 재판에 대한 여지는 없었는지 하는 아쉬움이 상존하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밝혔다.

일부 민주당 인사들 사이에서는 거친 발언이 나오기도 했다.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제일 괴로운 과정이 머리핀 뽑는 거 아닐까"라며 "신체검사, 검시를 받고 나서 본인이 '이게 현실인가, 꿈인가, 생시인가' 이런 생각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전날 인터넷 TV 방송에 나와 "박 전 대통령은 변기가 바뀌면 볼일을 못 보니 구치소의 변기를 교체해줘야 한다"며 "대통령 예우 차원이 아닌 인도적 차원"이라고 말했다.

ljungber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