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공약 보따리' 들고 PK로…'야도회복' 공략(종합)

입력 2017-04-11 19:34   수정 2017-04-11 19:35

文, '공약 보따리' 들고 PK로…'야도회복' 공략(종합)

"지역 잘 살게 하는 건 TK·PK 이름의 정권 아냐…전국정권 필요"

'연고' 강조…"盧 전 대통령 잠든 땅이자 제가 묻힐 곳"

(창원·부산·울산=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11일 공약 보따리를 들고 부산·울산·경남 지역(PK)을 방문해 표심 몰이에 나섰다.

대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데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추격이 턱밑에 이른 상황에서 생활밀착형·지역맞춤형 공약을 잇달아 선보이면서 유권자의 마음을 파고들었다.

특히 이 지역이 문 후보의 본거지라는 점에서, PK 지역을 중심으로 '야도(野都) 회복'을 꾀해 대선 승리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항 재개발과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등 지역공약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3당 합당 이후 가짜 보수가 부산 정치를 독점해온 30년, 부산의 발전이 정체됐다"며 "다시 부산 경제를 뛰게 하겠다. 그 시작이 정권교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산의 지역 권력이 언제든 바뀔 수 있어야 한다"면서 "경쟁하는 부산 정치가 부산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역을 잘 살게 하는 것은 TK 정권·PK 정권과 같은 대통령 출신 지역 이름의 정권이 아니다"면서 "강력한 지방분권 철학을 가진 전국정권이 필요하다. 제3기 민주정부가 무너진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강력히 복원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어 문 후보는 울산 상공회의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업 불황 극복을 위한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 신설과 고리원전 5·6호기 건설계획 백지화 등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조선업은 수주절벽에, 자동차는 내수시장 부진에, 석유화학은 세계적 침체에 고전하고 있다"면서 "중국의 사드 보복, 미국의 보호무역주의가 울산까지 그늘을 짙게 드리우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해내는 정권교체는 단순히 여야 간 정권교체에 그치지 않는다"면서 "지역 정치를 독점해온 주류 기득권 세력까지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창원을 방문해선 가계통신비 절감 8대 정책을 비롯한 전국구·지역구 공약을 한꺼번에 쏟아냈다.

문 후보의 '공약 폭탄'은 이념 성향보다는 '내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를 묻는 실용적 성향이 강한 부동층 유권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로 분석된다.

아울러 지난 4·13 총선에서부터 이 지역에서 야당 지지세를 꾸준히 확장해온 만큼 확실한 비교우위를 점해 안 후보의 추격을 저지하겠다는 포석으로도 보인다.

실제 문 후보는 PK 지역과의 정서적 밀착감을 강조했다.

그는 창원 기자회견에서 "거제는 피난민이었던 제 가족을 따뜻하게 품어 주셨다. 저는 거제에서 태어났고 거제의 바닷바람과 함께 자랐다"면서 "창원·마산 노동자 삶이 저를 성장시켰다. 항상 그리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잠든 땅도 이곳 경남이고, 제가 돌아와 묻힐 땅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도시에 대해서는 자치권한을 확대하는 일종의 준 광역시 특례제도가 필요하다"며 "이 지역의 공공의료 확충도 필요하다"고 창원시민의 지지를 호소했다.

부산 회견에서는 "정권교체를 이루고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돼서 부산의 자랑이 되겠다. 부산 시민의 긍지가 되겠다"고 외쳤다.

울산에서도 "울산의 노동자 변호를 가장 많이 맡았던 제가 울산의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과 동일가치노동-동일임금 원칙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하며 이 지역과의 인연을 강조했다.




hrse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