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안철수맨' 금태섭 "安, '5·18 삭제 논란' 해명해야"

입력 2017-04-17 11:12  

'한때 안철수맨' 금태섭 "安, '5·18 삭제 논란' 해명해야"

"2014년 새정치연합-민주당 합당때 의사결정할 수 있었던 건 安"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은 17일 과거 민주당과 '안철수 새정치연합'의 합당 과정에서 5·18과 6·15를 강령에서 삭제하자고 했던 게 '실무선 논의 과정에서 나온 잘못된 발언'이라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의 설명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안 후보의 해명을 요구했다.

문재인 대선후보 선대위의 전략본부 부본부장인 금 의원은 2012년 대선캠프 시절 원년멤버이자 측근으로 꼽혔으나 새정치민주연합 시절인 2014년 7·30 재·보궐 선거에서 낙천한 이후 안 후보와 멀어졌다.

앞서 안 후보는 지난 13일 TV토론에서 문 후보가 "민주당 대표를 할 때 5·18 정신과 6·15선언을 당 강령에서 삭제하자고 했다"고 지적하자 "그렇지 않다. 실무 논의상황에서 잘못된 발언이 나와 바로잡았다. 지금 국민의당 강령을 보면 모두 명시돼있다"고 설명했고, 문 후보가 재차 "비판받아 (강령삭제를) 철회했죠"라고 꼬집자 "잘못 알려진 흑색선전이었다"고 반박했었다.

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의 통합을 위해 양측 강령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새정치연합 측 공동분과위원장인 윤영관 전 외교장관이 '6·15 남북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 등을 존중·승계한다'는 내용을 제외하자고 제안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참여정부에서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냈고 (안 후보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 이사장을 맡은 윤 전 장관의 발언을 실무선에서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당시 공식적 의사결정기구는 마비됐고 합당과정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안 후보 밖에 없었다"며 "정강정책을 담당한 윤 전 장관이나 당헌당규를 담당한 이계안 전 의원 모두 하나하나 세부적인 사항까지 안철수 중앙위원장으로부터 지시를 받고 보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금 의원은 "당시 안 후보는 전혀 수습을 하려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밤 늦도록 안 후보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결국 수습에 나선 건 실무자들이었으며, 민주당 측에서도 김한길 대표가 안 후보에게 연락을 해서 수습을 권고했다"고 전했다.

그는 "안 후보는 새정치연합 중앙위원장 시절 윤 전 장관을 통해서 당의 정강정책에서 남북정상회담과 관련된 사항을 삭제하자고 주장했다"며 "이 모든 것은 공식적인 논의와 의사결정을 거치지 않을 때 생기는 참사"라고 주장했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