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 安 선거벽보 화제…'광고천재' 이제석 아이디어

입력 2017-04-17 17:09   수정 2017-04-17 17:12

'파격' 安 선거벽보 화제…'광고천재' 이제석 아이디어

이제석, 당명 제외 논란에 "나이키 운동화에 '나이키'라고 쓰여있느냐"

"파격적 제안 수용에는 결단 필요…安 외모 곱상해도 안에 '체 게바라' 있어"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의 선거 벽보가 화제와 동시에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선거 벽보로는 이례적으로 당명을 제외한데다 포스터가 아닌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는 등 파격적인 형식을 띠고 있어서다.

특히 이 벽보는 '광고 천재'로 불리는 공익광고 전문가 이제석 광고연구소 대표의 아이디어로 제작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선거 벽보에 당명이 없다는 점이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이 "보수층의 표를 구걸하려는 속셈"이라며 집중 공격하고 있다.






선거벽보의 대부분을 후보자의 얼굴이 차지하는 관습과 달리, 팔을 번쩍 들어 올리며 상반신 전체가 노출되는 사진을 사용한 것도 온라인 상에서 갑론을박을 낳고 있다.

좌우 가르마가 바뀌었다는 등의 포토샵 처리 부분도 온라인상에서 논란이 일었다.

당명이 빠진 데 대해 안 후보 측은 17일 "유권자들이 후보에 집중하게 하려고 당명, 선거 메시지, 후보경력을 모두 생략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안 후보는 당명을 사용하지 말자는 이제석 대표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대 출신인 이 대표는 맨몸으로 미국에 건너가 세계 유수의 광고제를 휩쓸었고 드라마 '광고 천재 이태백'의 실제 모델이기도 하다.

지난해에는 창간 70주년을 맞이한 경향신문 1면의 '공생의 길 못 찾으면 공멸…시간이 없다'의 기사에 사발면과 삼각김밥, '오늘 알바 일당은 4만9천원…'이라는 손글씨 디자인을 삽입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제가 참여한 벽보가 맞다. 회사 차원에서 일한 게 아니라 안 후보와의 인연으로 개인적으로 조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을 제외한 이유에 대해 "벽보의 70%가 국민의당의 상징색인 초록색이다. 기호도 3번이고, 안 후보의 사진과 국민의당 로고도 들어갔다. 이게 국민의당을 나타내는 것이다"라며 "나이키 운동화에 '나이키'라고 쓰여있느냐. 벤츠에 '벤츠'라고 쓰여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안 후보 측이 처음 가져온 안에는 글씨가 너무 많았다. 텍스트를 최대한 제외하고 이미지로 의미를 전달하는 식으로 하라고 제안하자 안 후보 측에서 난색을 보였다가 받아들였다"면서 "이런 파격적인 제안을 따르려면 결단이 필요하다. 안 후보가 생긴 것은 곱상해도 안에는 '체 게바라'가 있다. 부산 상남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본질을 바라볼 때 목소리, 이미지 등으로 여러 가지 메시지가 전달되는 것"이라며 "제가 추구하는 작품은 비주얼에 있다. 내용도 있으면서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되는 사진이 쓰인 데 대해서는 "안 후보에게 도전적이고 자신 있는 사진을 가져오라고 하니, 해당 포즈를 가져왔다"면서 "벽보 안에 어떻게 하라는 규정이 없는데, 왜 매번 하던 관습에 따라야 하는가. 새로운 시도를 하는 사람들은 디자인부터 다르다"고 말했다.

안 후보의 어깨띠에 '국민이 이긴다'는 문구를 삽입한 것은 이 대표의 아이디어라는 후문이다.

안 후보 측은 이런 논란에 초반 당황하면서도 선거 벽보 취지가 알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선대위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벽보가 장안의 화제가 됐다"면서 "수십년 간 변함 없이 벽보의 구성을 유지하는 정치세력과 새 시대를 통해서 대한민국을 발전시키겠다는 안 후보의 벽보를 비교해달라"고 말했다.

lkb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