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네거티브'·'가짜뉴스' 넘나드는 진흙탕 공방

입력 2017-04-18 20:31   수정 2017-04-19 06:06

文·安, '네거티브'·'가짜뉴스' 넘나드는 진흙탕 공방

文측, 安 천안함 유족 홀대·安부인 특혜채용 의혹 등 제기

安측, 文측 선거법 위반 의혹·文 유세차 사고 사망자 조문 논란 제기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19대 대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 단 이틀 만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간 상호 비방전이 과열되고 있다.






양측의 네거티브 공세는 '가짜뉴스'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위험수위가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양측 모두 선관위 또는 검찰 고발을 언급하는 등 진흙탕 싸움 양상을 보인다.

양측은 이날 안철수 후보 측의 천안함 유족 홀대 논란과 문 후보 아들의 특혜채용 의혹을 두고 맞붙었다.

민주당 박광온 선대위 공보단장은 1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지난달 26일 안철수 후보 측이 대전 현충원에 참배하러 온 천안함 희생자 유가족에게 안 후보의 방문을 위해 묘역을 비워달라고 했다는 것이 사실이었다"고 밝혔다.

박 단장은 "유족의 추모공간을 빼앗아 간 점, 이 사실을 공개했더니 가짜뉴스라면서 유족의 명예를 훼손한 점, 형사고발 하겠다고 겁박한 점 등 세 가지 문제가 있다"며 "국민의당과 안 후보가 사과하는 것이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에 안 후보가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더 세심하게 살펴보겠다"고 했으나, 이 발언을 두고도 양측이 2차전을 벌였다.

박광온 공보단장은 논평을 내고 "안 후보가 사실임을 인정하고 확인한 것으로 평가한다"면서도 "그러나 그 말에는 명백한 사과의 뜻은 들어있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자 국민의당 손금주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안 후보의 발언 취지는 저희가 파악한 사실과 다르지만, 천안함 유가족의 입장을 존중해 향후 조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캠프에서 진위를 확인하기 전 해당 글과 계정이 삭제된 점, 안 후보의 현충원 참배 시 호의적인 분위기였던 점, 동행한 언론에서 문제 제기가 없었던 점 등을 고려해 해당 글이 가짜뉴스라고 주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후보 측은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진 문재인 후보 아들 문준용씨의 필적감정 결과를 공개하며 맞불작전에 나섰다.

국민의당 김인원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은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문 후보 측에서 출처가 불분명하다고 주장한 문준용씨의 응시원서는 실제 문씨가 직접 작성한 진본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김 부단장은 "응시원서 사인과 문씨의 다른 사인 5개를 복수의 전문감정업체에 감정을 의뢰한 결과 모두 동일인의 필적으로 밝혀졌다"며 "응시원서의 출처가 불분명하다던 문 후보 측의 주장은 결국 의혹을 감추려는 것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 아들의 특혜채용 의혹 제기에 문 후보 측은 안 후보 부인의 서울대 교수 특혜채용 의혹으로 맞받아쳤다.

민주당 김태년 선대위 공동특보단장은 국회 브리핑에서 "김씨는 서울대 의대 인사관계 세부지침상 신규채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도 갖추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김 단장은 "서울대 의대는 교수 채용 시 3년 이내의 SCI급 연구실적을 평가해 단독 연구에 100점, 공동연구에 30∼70점의 점수를 주고 최소 200점 이상이 될 때만 채용 여부를 심사하는데, 안 후보 부인은 이 점수가 100점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안 후보 측은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는 외곽단체 '더불어희망포럼'에 대한 선거법 위반 의혹을 거론했다.

이 단체는 민주당 장영달 공동선대위원장이 대표를 맡은 단체로 이날 한 언론이 선관위에 등록하지 않은 단체이면서도 당내 경선과 예비후보 선거운동 과정에 개입해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선거법상 3년 이하 징역 등으로 처벌되는 중대범죄다. 여론조작에 나설 정도로 다급했던 모양인데 이런 구태·불법정치야말로 청산해야 할 적폐"라며 선관위의 신속조사와 엄정조치를 촉구했다.

그러자 문 후보 선대위는 "선거법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장 선대위원장은 "포럼은 대선 캠프와 관계없는 조직이지만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고자 한다"며 선대위원장직을 사임했다.






문재인 후보 측 유세차와 충돌해 사망한 오토바이 운전자의 조문을 두고도 양측은 거친 설전을 주고받았다.

국민의당 양순필 선대위 대변인은 문 후보가 전날 밤 오토바이 운전자 상가를 조문한 것을 두고 "문 후보는 유가족이 반대하는 데도 장례식장을 찾아가 반발하는 유가족을 경호원을 동원해 막고 억지로 절하고 갔다고 한다"며 비판했다.

이에 민주당 유은혜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문 후보는 40분간 유족의 말을 경청했고 억울함이 없게 당 차원에서 조치하겠다고 약속하고 문상을 마쳤다"며 "사실과 다른 이야기로 호도하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안 후보 측은 문 후보가 세월호 희생자 고(故) 김유민양의 아버지 김영오씨와 함께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 단식을 할 당시에도 식비가 지출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선대위 대변인은 "문 후보의 단식기간 정치자금 사용내역을 보면 호텔, 감자탕집, 커피전문점, 빵집, 빈대떡 집 등이 사용처로 기록돼 있다"며 "세월호특별법에 대처하는 민주당의 무능함을 덮기 위한 가짜단식은 아니었나"라고 비판했다.

이에 유은혜 수석대변인은 "문 후보가 9일간 단식한 것은 유가족이 다 아는 사실"이라며 "이걸 가짜단식이라고 말하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안 후보 측은 문재인 후보의 공식 벽보 사진에서 세월호 리본이 지워진 사실도 지적했다. 전날 문 후보 측에서 안 후보의 포스터에 당명이 빠진 것을 공격한 것에 대한 반격 차원에서다.

양순필 대변인은 "원래는 노란 리본을 달고 사진을 찍었는데 포토샵을 이용해 의도적으로 리본을 삭제했다면 그 저의가 무엇인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선거에서 표 득실을 계산해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문 후보 측 권혁기 수석부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 리본이 문 후보 이름에 잘려 실무자 판단으로 지운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후보의 경남 양산 자택을 두고도 양측은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당 박지원 상임선대위원장은 전날 광주 유세에서 "안 후보의 딸 재산공개 내역이 문제라면 문재인 후보 본인도 기장에 800평 좋은 집에 사는 만큼 소유하게 된 과정을 소상히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민주당 박경미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문 후보의 집은 경남 양산의 산속에 있고 건물과 대지를 합쳐 공시가격이 6억원 남짓"이라며 "박지원 대표가 소유한 여의도 아파트의 공시가격도 7억9천만원이나 하지 않는가"라며 반격했다.

이밖에 민주당 진성준 TV토론단장과 국민의당 이언주 뉴미디어본부장은 MBC라디오에 출연해 "보수 세력과 내통하는지 모르겠다", "자기가 하면 괜찮고 남이 하면 안 된다는 건 아니지 않나"라며 언성을 높였다.

또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도 김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상임선대위원장의 유세발언을 비판하는 등 양 진영은 온종일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공방을 이어갔다.

kind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