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쓰레기를 퇴비로'…수자원공사 공공기관 혁신 대상

입력 2017-04-19 12:05  

'부유쓰레기를 퇴비로'…수자원공사 공공기관 혁신 대상

'이동형 체크인 카운터' 인천공항공사는 최우수상 받아

기재부, 공공기관 혁신 우수사례 시상식

(세종=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 낙동강 상류에 있는 안동댐은 매년 여름철 집중호우 때마다 댐에 부유물이 밀려든다.

댐을 관리하는 수자원공사는 연평균 5만㎡ 규모의 부유물 처리 방안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부유쓰레기를 활용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안동시와 함께 부유물을 퇴비화하기로 하고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부유쓰레기 중 초목류를 분리해 친환경 유기질 퇴비로 제작하는 시설을 갖췄고, 만든 퇴비는 농가에 무상 배포했다.

부유쓰레기를 처리하는 비용을 줄이면서 수질을 개선하고 주민 소득까지 증대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창출한 셈이다.

수자원공사의 여름철 부유 쓰레기 재활용 방안은 공공기관 혁신 우수사례 대상에 선정됐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항공수요가 증가하는 여름철 성수기에 체크인 카운터가 부족, 대기시간 증가 등의 고객 불편을 초래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여러 항공사가 공유하는 이동형 체크인 카운터 20대를 세계 최초로 도입해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시설 증축 소요를 대체했다. 역시 공공기관 혁신 우수사례로 뽑혔다.

기획재정부는 19일 서울 팔레스 호텔에서 공공기관 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된 6개 기관에게 부총리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50개 공공기관 161개 혁신사례를 대상으로 외부전문가 심사 및 평가를 거쳐 6개 기관을 선정했다.

대상을 받은 수자원공사와 최우수상을 받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외에 한국감정원이 지가조사 업무에 모바일 현장조사앱을 활용해 최우수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통학버스 실시간 운행정보 제공서비스를 개발한 교통안전공단, 지역별 식중독·천식 등 질병발생 예측정보서비스를 제공한 건강보험공단, 조선기자재업체의 발전업종 전환지원 활동을 펼친 남부발전 등이 우수상을 받았다.

송언석 기재부 2차관은 격려사에서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의 지향점은 국민"이라며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발상의 전환과 새로운 도전 등 선도적 혁신으로 경쟁력을 제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시상식 이후 개최된 공공정책 포럼에는 학계와 공공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공공기관의 혁신 방향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