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지역현안] 대구, 미래형 자동차 콤플렉스 구축

입력 2017-05-10 04:01   수정 2017-05-10 06:48

[문재인 정부 지역현안] 대구, 미래형 자동차 콤플렉스 구축

물 산업 허브 도시화 등 신성장동력 산업 추진 가속화 전망

경북, 지진·원전 대책 강화…공항 통합이전은 전망 갈려

(안동=연합뉴스) 이승형 최수호 기자 = 대구와 경북은 새 정부 출범으로 그동안 준비한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한다.

대구는 미래형 자동차와 물 산업 육성, 경북은 지진과 원전 안전대책 강화, 김천혁신도시 성장 거점 도약 등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은 대구 맞춤형 공약으로 대구공항 지역거점 공항으로의 육성,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선도도시 육성, 국제 물 산업 허브 도시 육성, 대구∼광주 동서내륙철도 건설 등 모두 13가지를 제시했다.





이 가운데 전기차, 물 산업 등은 시가 미래 먹을거리 마련을 위한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려 많은 노력을 쏟는 분야다.

시는 우선 전기차 기반인 미래형 자동차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2022년까지 5천억원을 들여 달성군 국가산업단지에 핵심부품과 응용기술 개발 등에 필요한 인프라를 조성할 방침이다.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미래형 자동차 콤플렉스' 구축, 5대 핵심 기술 연구소 설립 등에 나선다.

'블루 골드'(Blue Gold)라고 하는 물 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준비에도 힘을 쏟고 있다.

2018년까지 2천950억원을 들여 달성군 국가산업단지 64만9천79㎡에 세계 물 시장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할 국가 물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작년 11월 착공한 클러스터에는 물 산업 진흥센터, 물 관련 신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물 산업 실증화 단지 등이 들어선다.

시는 이 클러스터에 60여 개 물 관련 강소기업을 육성한다. 클러스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하면 1천억∼3천억원에 이르는 생산유발 효과, 부가가치유발 효과 등이 나타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25년까지 스마트워터시스템 구축, 국립 물 융합 체험관 건립 등도 추진한다.






그러나 2023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두고는 다소 전망이 엇갈린다.

문 당선인이 공항 이전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지역사회공동체 합의'를 내걸었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지난 2월 통합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경북 군위군 우보면 단독지역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공동지역 2곳을 결정했다.

그러나 3개월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 국방부 장관,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차관, 대구시장 등을 포함하는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대구와 예비이전 후보지 일각에서 공항존치론 등 통합이전을 반대하는 의견도 나온다.

이런 까닭에 공항 통합이전이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시 안팎에서 나온다.

지난해 9월 경주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지진과 원자력발전소 안전대책 강화에 나선 경북도는 새 정부 출범으로 국가 차원에서 더욱 체계적인 지진방재 시스템을 갖출 것으로 기대한다.

문 당선인은 선거기간 현장중심인 지진·원전 안전대책 강화를 경북지역 공약 가운데 하나로 내세웠다.

도는 경주에서 지진이 난 뒤 동해안에 국립지진방재연구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경주 지진 때 관련 정보 부족, 전문기관 부재 등으로 어려움을 겪자 국가 차원에서 대응 시스템 구축과 체계적인 연구·조사를 수행하는 국책연구기관 설립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지진이 빈번한 동해안을 재난 대응 국가시범 지역으로 지정해 정부가 과감하게 지원하도록 하고 이를 전국으로 확산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공약으로 제안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이 재난안전 클러스터 구축을 공약으로 발표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재난안전 클러스터는 국립지진방재연구원, 국가 고압훈련원·기술센터, 국가 안전문화진흥원, 통합안정 테스트 베드 설치 등이 주요 내용이다.

도는 원전 안전대책 강화와 함께 제2 원자력연구원과 원자력기술표준원 유치, 원자력 수소 실증단지, 수출산업단지, 테마파크 조성 등으로 원자력 클러스터 사업 내실화를 꾀하고 있다.

그러나 문 당선인이 노후 원전 폐쇄와 새 원전 건설 중단 방침을 밝혀온 터라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은 어떤 식으로든 궤도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원전이 가장 많은 동해안 지역 주민들이 그동안 희생을 감수한 만큼 정부 차원에서 특별한 관심과 배려, 안전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공을 들이는 사업도 공약에 들어 추진에 한층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공공기관 12곳이 이전한 김천혁신도시는 경북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천혁신도시에는 공약 사업으로 첨단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지원한다. 자동차 튜닝산업 클러스터, 동물의약품 연구개발단지, 드론산업 육성 지원단지 등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혁신도시 배후를 개발해 자동차 부품기업 유치를 위한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자동차 승인지원센터, 튜닝부품 인증센터, 자동차 ICT 융합센터를 건립해 튜닝 연구개발 인증체계기반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미 들어선 구제역백신 연구소와 함께 구제역백신 생산 지원센터 등 동물의약품 관련 인프라를 집적화해 신성장 동력으로 키운다.

드론 통합관제·기술연구센터, 성능인증센터, 조종사 교육원 설립도 추진한다.

도가 미래 먹을거리 산업으로 심혈을 기울이는 동해안 친환경·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타이타늄 소재 육성, 가속기 기반 신약 클러스터, 항공기 부품 산업 클러스터, 미래이동통신기반 스마트기기 융합 밸리 조성도 공약에 들어 탄력을 받게 됐다.







경북도 관계자는 "공약에 든 사업을 더욱 구체화하고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새 정부가 국정과제로 채택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이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haru@yna.co.kr,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