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최대인구州 선거서 기민당 승리 예상…메르켈 청신호(종합)

입력 2017-05-15 01:21  

獨 최대인구州 선거서 기민당 승리 예상…메르켈 청신호(종합)

9월 총선 앞두고 인구 20% 민심 확인, 사민당 텃밭서 쓰린 패배

(베를린=연합뉴스) 고형규 특파원 = 독일 서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州)에서 14일(현지시간) 치러진 주의회선거에서 중도우파 기독민주당이 중도좌파 사회민주당에 승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날 제 1공영 ARD 방송이 투표 직후 발표한 초기 정당득표율 예측치에 따르면 기민당은 34.5%를 얻은 반면, 사민당은 30.5%를 획득했다.

그밖에 친(親) 기업 자유주의 정당인 자유민주당 12.0%, 반(反) 유로·반 이슬람 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대안당) 7.5%, 녹색당 6.0%, 좌파당 5.0%로 예상됐다.




주도 뒤셀도르프와 쾰른, 도르트문트, 에센 등 유명 도시를 품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은 독일 16개 주 중 가장 많은 1천800만 인구가 거주하는 곳이자, 전통적으로 노동계층 기반 위에 있는 사민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이다.

유권자 1천310만 명이 등록한 이번 선거는 오는 9월 총선을 앞두고 민심의 향배를 점쳐볼 수 있는 최대 선거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이에 따라 기민당 당수로서 총리직 4연임 도전에 나선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집권 주도 가능성은 한층 커졌고, 그에 맞선 사민당 당수 마르틴 슐츠 총리후보의 맹추격 기세는 다시 한 번 꺾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민당은 최근까지도 기민당의 추월을 허용하지 않았지만, 선거 직전 나온 여론조사에서 기민당에 역전을 당할 수 있다는 징후가 나타난 바 있다.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는 현재 사민당 소속 한넬로레 크라프트 여성 주총리가 주도하고 소수당 녹색당이 가세한 주 연립정부를 가동 중이다.

그러나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기민당 부당수인 아르민 라셰트 선거최고후보가 새로운 총리에 오를 수 있고, 기민-사민당 대연정 같은 다른 형태의 연정 조합이 선택될 수 있다.

직전 2012년 같은 주의회선거에서는 사민 39.1%, 기민 26.3%, 녹색 11.3%, 자민 8.6%, 해적당 7.8%의 득표율 분포를 보였다.

최종 개표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이번 선거를 통해 자민당은 역대 최고 득표율을 기록하며 독일 전체 주의회 16곳 가운데 8곳에 진출할 것으로 보여 명백한 부활을 알렸다. 전통의 범3당 세력으로서 연방 연정 참여 경험이 풍부한 자민당은 9월 총선을 거쳐 정권에 다시 참여하길 바라고 있다.

아울러 대안당은 상대적으로 낮은 득표율이지만 한때 바람을 몰고 온 자유주의 진보 정당인 해적당이 소멸한 틈새를 비집고 독일 최대인구주의회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이 정당은 주의회 16곳 중 13곳에 입성하는 성과를 내는 것이다.

un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