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대통령, 노후 화력발전소 6월 한달간 가동중지 지시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응급대책으로 30년 이상 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일시 가동 중단(셧다운)'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양천구 은정초등학교 '미세먼지 바로 알기 교실'을 방문,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생활 속 대처방법 교육을 참관하고 미세먼지 감축을 약속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nARQ5KEDA__
■ 시진핑, 박병석 대표단장 접견…"한중관계 고도로 중시돼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직접 전화를 걸어 축하한데 이어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포럼 참석차 방중한 우리 정부 대표단장을 접견하는 등 한중 간에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일대일로 정상포럼을 며칠 앞두고 우리 정부에 대표단 파견을 요청했던 시 주석은 14일 저녁 우리 대표단장을 만났다.
전문보기 : http://yna.kr/CBRt5KKDA_g
■ 경찰, '정윤회 문건유출' 지목 최경락 경위사건 재수사
경찰이 2014년 정윤회 문건 유출 당사자로 지목된 이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최경락 경위 사건을 재조사한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 경위의 형 최낙기씨가 경찰에 낸 재수사 진정을 배당받아 유족 등 관련자 조사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wvRp5KFDAZK
■ 靑, '정무장관 신설' 與요청에 "검토한 바 없다" 부정적
청와대는 15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정무장관직 신설을 공식 요청한 것과 관련, "국회 쪽에서 정무장관직이 필요하지 않나 했지만 저희가 그 신설을 검토한 바 없다"고 말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한뒤 "필요하다면 검토할 수도 있겠지만 현 단계에서는 훌륭한 정무수석을 모셔와서 일단 정무수석이 국회와 관련한 관계를 잘 풀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xwRV5KHDAZE
■ 부모 노후는 누가?…"스스로 챙겨야" 10년 새 2.5배 늘었다
부모의 노후 생계는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시민이 10년 전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서울연구원 인포그래픽스에 따르면 '부모의 노후 생계 책임'을 묻는 말에 서울시민의 19.2%는 "스스로 해결"이라고 답했다. 2006년 7.7%보다 약 2.49배나 껑충 뛴 것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가장 많은 45.6%는 가족, 정부, 사회가 공동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답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uBRf5K0DA_3
■ 대대적 개혁예고·김수남 총장 조기퇴진…검찰 착잡·뒤숭숭
새 정부가 대대적인 검찰 개혁 추진을 예고한 가운데 김수남 검찰총장이 임기 2년을 못 채우고 퇴임한 15일 검찰 내부는 착잡하면서도 뒤숭숭한 분위기다. 김 총장의 사임은 권력의 눈치를 보는 수사를 차단하겠다며 검찰 개혁을 공약한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검찰 비판에 앞장선 조국 서울대 교수를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한 직후 결정돼 검찰에 대한 '대수술'이 임박했다는 신호로도 받아들여진다.
전문보기 : http://yna.kr/ABRY5KnDA_r
■ 신중현, 美버클리음대서 명예박사 학위…한국 뮤지션 최초
'록의 전설'인 기타리스트 신중현(79)이 한국 뮤지션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버클리음대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15일 버클리음대 홈페이지에 따르면 신중현은 13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대학교 내 아가니스 아레나에서 열린 버클리음대 학위 수여식에서 세계적인 뮤지션인 라이오넬 리치, 루신다 윌리엄스, 토드 룬드그렌, 닐 포트노우와 함께 로저 H 브라운 총장으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문보기 : http://yna.kr/IBRF5KqDA_4
■ 제주 전역 1천200원 대중교통체계 8월 26일 시행
8월 말부터 시내버스요금만 내고 제주도 내 모든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제주도는 3년여간 준비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한' 대중교통체계 개편안을 오는 8월 26일(토요일)부터 전면적으로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개편안의 주요 내용은 버스요금체계 단일화, 급행버스 신설과 노선 개편, 대중교통 우선 차로제 도입, 환승센터 및 환승정류장 설치, 버스 증차 및 디자인 개선, 버스정보시스템 확충 등이다.
전문보기 : http://yna.kr/izRB5KCDAZI
■ "유엔패널, 中기업 '北미사일개발 기계 공급자' 확인"
북한이 잇따른 시험발사로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사일 개발에 필요한 기계를 중국의 한 회사가 공급하는 역할을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를 인용해 보도했다. WSJ은 대북제재를 모니터링하는 유엔패널이 중국의 '텅저우 커융다(科永達) CNC Machine Tools'를 새로운 CNC(컴퓨터 수치 제어) 기계 공급자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azRa5KyDAZ1
■ 日 "유엔 위안부합의 개정 권고는 韓향한 것…법적 구속력 없다"
일본 정부의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15일 유엔 고문방지위원회(Committee against Torture·CAT)의 한일 위안부 합의 개정 권고에 대해 보고서의 내용이 한국을 향한 것으로, 일본에 법적 구속력이 없는 것이라고 깎아내렸다. 스가 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일합의는 당시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포함해 유엔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이번의 일(고문방지위원회의 권고)은 한국에 대해 언급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rzRj5KFDAZx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