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 본 기능 상실…고물 집하장 전락

입력 2017-05-16 15:01  

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 본 기능 상실…고물 집하장 전락

기능 활성화 방안 놓고 지역 여야 정치권 공방



(양산=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경남 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ICD)가 고물 집하장으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다.

양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심경숙 시의원은 최근 코레일이 영천역에 있던 오래된 화물열차 40량을 양산ICD로 옮겨오면서 고물상으로 둔갑했다고 16일 밝혔다.

코레일은 오는 17일에도 오래된 화물열차 30량을 추가로 양산ICD에 옮겨 놓을 계획이다.

심 의원은 "폐 화물열차를 한번 옮겨오면 장기간 방치해 결국 양산ICD가 고물만 쌓이는 결과를 낳는다"며 "지난해 총선 때 양산ICD 활성화를 약속한 지역 국회의원은 공약을 실천하라"고 말했다.

양산ICD는 2000년 3월 화물유통촉진법에 따라 정부와 민간이 저비용·고효율 물류체계 구축을 위해 자본금 100억원으로 17개 법인이 공동 설립했다.





이곳에서는 화물의 집하, 보관, 배송, 통관 업무 등을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다.

양산ICD는 2008년까지 해마다 10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가 넘는 컨테이너를 처리해오다 2009년 64만7천여TEU로 급감했다.

2009년 부산신항이 개장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이후 양산 ICD에는 매년 20∼30%씩 물동량이 줄었다.

지난해 컨테이너 처리물량은 16만TEU에 불과했다.

양산ICD는 2006년부터 운행했던 내륙철도 수송길도 물량 감소로 2013년 4월부터 끊겼고, 철로는 녹슬었다.

이후 양산ICD 활성화를 위해 국회에서 2014년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도 통과했지만 유명무실했다.

이 법은 내륙물류기지 전체 면적의 25% 내에서 제조·판매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개정된 법률에 따라 67만여㎡ 규모 양산ICD는 18만㎡ 정도에 제조·판매시설을 유치할 수 있게 됐지만, 입주사가 전무했다.

국가기반시설인 양산ICD는 건폐율이 20%에 불과해 제조·판매시설이 투자나 입주를 꺼렸다.

여기에다 양산ICD는 2030년까지 주주들이 임대, 사용 후 이 터를 국가에 돌려줘야 해 사업 기간이 짧은 점도 활성화가 더딘 요인이다.

이런 탓에 양산 ICD 장치율은 현재 30.4%에 머물고 있다.

텅 빈 공간은 그나마 컨테이너 화물장치장이나 일반화물처리 물량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심 의원은 ICD 기능을 잃은 물류시설에 대해 정부 유관 부처와 시, 양산ICD 주주가 나서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해당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윤영석 의원이 지난해 총선 공약이던 양산ICD 용도를 변경해 마이스 산업 등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찾겠다는 공약을 지켜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양산ICD 부지에 물류, 유통, 컨벤션, 문화관광산업 인프라를 조성하겠다는 총선 공약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양산ICD 부지의 효과적 활용을 통해 양산의 새로운 성장 중추를 만드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라며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와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히 양산ICD 활성화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hoi21@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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