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G7 정상회의 앞두고 시칠리아 경비 강화

입력 2017-05-16 18:15  

이탈리아, G7 정상회의 앞두고 시칠리아 경비 강화

"난민 상륙 불허, 무장 병력 증강"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이탈리아가 오는 26∼27일 시칠리아 섬 타오르미나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앞두고 경계 태세를 부쩍 강화한다.

프란코 가브리엘리 이탈리아 경찰청장은 G7 정상회의 폐막일 다음 날인 오는 28일까지 지중해에서 활동하는 난민 구조선들이 시칠리아 항만에 정박하는 것을 불허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그는 "이번 조치는 정상회의 보안을 위해 동원된 경찰력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난민의 주요 출발지인 리비아 해안과 가까운 시칠리아 섬은 지중해에서 구조된 난민 수 백 명이 매일 상륙하며 유럽행 아프리카 난민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당국의 이번 방침에 따라 G7 정상회의 기간엔 난민 구조선이 칼라브리아 등 다른 지역의 항만으로 우회하게 된다.

이탈리아 정부는 또한 이 기간 테러와 범죄 예방을 위한 무장 병력의 수를 종전 7천 명에서 1만 명으로 증강한다.

이들 병력은 회의가 열리는 타오르미나와 불평등 해소와 환경 보호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대가 운집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근 자르디니 낙소스 등을 중심으로 배치돼 철통 경계를 펼칠 예정이다.

당국은 특히 이번 G7 정상회의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등 전 세계적인 관심도가 높은 새 얼굴이 국제 무대에 본격 데뷔하는 무대라는 점에서 반세계화 등을 주장하는 시위 역시 가열될 소지가 있다고 보고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한편, 이탈리아 언론은 관광 성수기와 맞물린 G7 정상회의로 인해 지난 주말부터 시내 차량 통행이 금지되고, 주요 도로 보수 작업을 위해 곳곳이 파헤쳐지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조성되자 타오르미나 주민들이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이번 행사를 위해 1천400만 유로(약 173억원)를 투입해 타오르미나의 기반 시설을 손보고, 50년 가까이 별다른 관리 없이 방치된 고대 그리스 시대의 원형 극장을 재정비했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