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문재인 대통령에게 묵주 선물

입력 2017-05-24 21:07  

프란치스코 교황, 문재인 대통령에게 묵주 선물

교황 "어려울수록 대화해야"…"문 대통령 교황청 방문, 언제든 환영"

(바티칸시티=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어려울 때일수록 대화로 풀어야 합니다."(프란치스코 교황)

문재인 대통령이 파견한 교황청 특사단이 24일(현지시간) 바티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면담하고, 남북한의 화해와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한 교황의 지지를 요청했다.

김희중(70)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겸 광주대교구 교구장(대주교)은 이날 성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수요 일반 알현 직후 교황과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하면서 "새롭게 시작하는 대통령이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축복해주시고, 경색된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 기도해달라"고 청했다고 밝혔다.

교황은 이에 대해 "상황이 어려울수록 무력이 아닌 대화로 풀어야 한다"며 남북이 물리적으로 직접 만나 대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황은 또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물로 전해달라며 김 대주교에게 묵주를 건네줬다. 묵주는 가톨릭에서 기도할 때 사용하는 성물이다.

북핵·미사일 위기를 비롯해 취임하자마자 쉽지 않은 국내외 현안과 맞닥뜨린 문재인 대통령이 깊은 성찰과 기도로 슬기롭게 난국을 풀어가기를 바라는 교황의 마음이 전해지는 대목이다.

김 대주교는 "교황이 묵주를 건네주며 문 대통령에게 꼭 전해달라고 몇 번이나 신신당부를 하셨다"고 말했다.

김 대주교는 이어 교황에게 "문 대통령이 교황청을 방문하길 원한다"고 이야기했고, 교황은 이에 "언제든지 환영한다"고 화답했다고 덧붙였다.

바티칸 언론은 한국의 대선 과정과 결과 등을 전하며 인권 변호사 출신의 새 대통령의 인생 궤적과 함께 천주교 신자라는 사실을 비중있게 보도한 바 있어 교황과 교황청 내부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추기경)과 면담한 김 대주교는 한국의 새 대통령이 어떤 사람이냐는 파롤린 추기경의 질문에 "프란치스코 교황처럼 사회적 약자와 아픈 사람들을 배려하고, 가까이 하는 분으로 많은 국민이 새 희망을 보고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교황에게 보내는 친서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2014년 8월에 한국을 찾았을 때 낮은 자세로 소외된 사람들과 약자들을 위로하고 성원한 것에 감사를 나타내고, 남북의 평화와 화해를 위한 새 정부의 앞으로의 노력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기도와 지지를 요청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희중 대주교는 이와 관련, "교황청이 그동안 미국과 쿠바의 국교 정상화, 콜롬비아 평화 협정 타결 등에 상당한 막후 역할을 하는 등 적대국 또는 갈등 관계에 있는 세력 간의 관계 정상화와 화해에 기여한 것처럼 교황과 교황청이 한반도의 갈등 해소와 평화 정착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여지가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실제로 지난 달 29일 이집트 방문을 마치고 바티칸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안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으로 인한 한반도 긴장 고조에 우려를 표명하며 외교적인 해법과 협상을 통해 문제를 풀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교황은 당시 노르웨이를 콕 집어 언급하면서 "세계에는 수많은 협력자가 있으며 노르웨이처럼 중재자로 나서려는 나라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북한과 미국은 교황의 발언 직후인 지난 9일부터 이틀 간 노르웨이의 중재로 오슬로 외곽에서 비밀 회동을 해 관심을 모았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